본문 바로가기

수술실 간호사 Skin preparation

널스드림 발행일 : 2023-11-20
728x90
반응형

Skin preparation

피부 준비절차

(1) 담요나 가운을 5cm 접어서 준비된 피부를 노출한다.
(2) Open gloving 방식으로 멸균 장갑을 착용한다.
(3) 소독되고 표시된 부위에 위와 아랫부분에 장갑 낀 손이 비 소독된 담요나 가운이 닿지 않도록 하면서 소독 타올을 놓는다. 또한 흘러내리는 용액을 흡수시키기 위해 양쪽에 방포를 놓는다. 이 두 장의 소독 수건은 피부소독이 끝난 후 제거된다.
(4) 소독제를 거즈에 적신다. 그 후에 여분의 용액을 짜서 버린다. 용액 위에 누운 환자는 비록 용액 자체가 부작용이 없을지라도 피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용액이 환자 밑의 홈이 파인 곳으로 흘러 내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5) 절개 부위부터 시작해서 그 주변으로 점점 원을 크게 그리는 듯한 동작으로 피부를 닦는다. 피부와 구멍에 있는 오염 부위로부터 미생물을 제거할 수 있도록 충분한 압력과 마찰을 준다. 효과적인 피부 소독은 기계적이고 화학적인 작용의 조화이다. 그러나 암세포 영역에서는 소독제로 문질러 닦지 말고 발라야 한다. 강하게 문지르는 동안 암세포들은 자유롭게 되어 혈액이나 림프의 흐름에 휩쓸려서 신체의 다른 부위로 이동할 수 있다.
(6) 주변 부위에 도달했을 때 스펀지를 버린다. 더럽혀진 스펀지를 중앙으로 다시 가져가지 않는다.
(7) 각 원을 그릴 때마다 각각의 스펀지로 문지르는 것을 반복한다. 최소한 5분 이상 문지르고 각 제품의 주의사항에 따라 소독제를 적용한다.

수술 부위 내에서의 오염된 영역 피부 준비

(1) 제와(배꼽)
복부에 있는 배꼽은 주위 표면과 비교할 때 오염된 영역으로 간주 되는데 그것은 종종 그 안에 축적되는 퇴적물이 미생물의 은신처가 되기 때문이다. 복부의 나머지 부분을 문지르는 동안 퇴적물을 연화하기 위해 배꼽 안에 용액을 짜 놓는다. 또는 소독된 피부 영역 위로 더러운 용액이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별개의 스펀지로 처음에 닦는다. 그 후에 새 스펀지로 절개 부위에서 주변부로 원을 그리는 동작을 취하면서 복부의 피부소독을 시작한다. 복부 소독의 마지막 단계에서 면봉으로 철저히 닦아낸다.
(2) 누공
외부로 나온 인공 항문 형성술, 회장루 형성술 등의 누공은 자가 부착 수건 방포로 수술 부위로부터 닦는다. 만약 이것이 불가능하면, 마지막에 되돌아와서 한번 닦거나, 각 원마다 별개의 스펀지로 오염된 부분만을 닦는 방법, 즉 배꼽을 닦을 때, 스펀지를 사용하는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한다. 누공의 열린 부분은 주위 영역을 닦는 동안 스펀지로 막는다.
(3) 다른 오염된 영역들
누공을 통한 배액, 피부 염증 부위, 질 항문 등은 오염된 영역으로 간주한다. 모든 경우 일반적인 법칙, 즉 오염된 영역을 제일 나중에 닦거나 별도의 스펀지로 닦는다.
(4) 이물질
외상성 상처로 인해 피부의 통합성이 완전하지 않은 부위를 준비할 때, 상처 세척이 피부 준비절차에 포함된다. 노출된 부위를 자극하는 용액을 사용하지 않으며 작은 부위는 따뜻한 소독용액으로 대개 생리식염수-bulb 주사기를 사용하여 세척 한다. 큰 상처를 씻어 내릴 때는 많은 양의 따뜻한 소독용액이 필요하다. 정맥관에 연결된 따뜻한 식염수 또는 Ringer's 용액을 세척 해야 할 부위의 근처에 매달아 놓는다.

반응형

수술별 피부 준비

(1) 복부 수술

배꼽에서부터 시작한다. 우선 배꼽을 청결하기 위해 면봉을 사용한다. 그 후 배꼽에서부터 원형을 그리면서 바깥으로 소독한다. 복부 피부 준비의 범위는 유두 중앙에서 각각 수술 이불의 가장자리가 맞닿는 부분까지이다.

(2) 흉부 수술

흉부 수술 피부 준비는 어떤 수술이 진행될지에 따라 달라진다. 흉부 또는 전 유방절제 술시에는 전체 흉부를 피부 준비 해야 한다. 범위는 턱에서부터 배꼽까지이다. 측면으로는 수술 침대선까지다. 절개할 선에 맞은춰 피부 준비를 시작한다. 원형을 그리면서 바깥쪽으로 회전하며 소독한다. 만약 가슴 위 측면 부분을 절개해야 한다면, 수술 준비는 액와선까지 연장해서 시행해야 한다.

(3) 부인과 수술

치골 좌측-중앙-좌측 순으로 준비를 시작한다. 대음순 위쪽에서 시작하여 회음부와 항문을 포함하여 아래쪽으로 진행한다. 항문 주위 소독한 후에 스펀지를 버리고, 그 스펀지를 이용하여 허벅지 안쪽으로 소독한다. 대음순에서 무릎까지 측면으로 소독을 시행하며, 그 후에는 스펀지를 버린다. 다른 쪽 허벅지도 마찬가지로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스펀지를 이용하여 치골 부분을 원형을 그리며 부드럽게 소독한다. 이 과정을 두 번 반복한다. 그 후 소방을 이용하여 소독액을 흡수하여 건조한다.

(4) 상지 수술

절개 부위가 어딘지 따라 둥근 모양으로 완전히 소독해야 한다. 팔은 절개 부위에서부터 말초 부위로 소독을 실시한다. 만약 절개 부위가 팔 아래쪽 부위라면 소독은 팔꿈치 위에서부터 손목 아래쪽까지 넓게 시행해야 한다. 만약 수술 부위에 손이 포함되어 있다면 손톱에서 시작하여 손, 앞쪽, 뒤쪽을 모두 소독한다.

(5) 하지 수술

소독은 발목에서 서혜부까지 시행한다. 만약 발이 수술 부위에 포함되어 있다면 발을 포함하여 발톱, 발앞뒤 부분과 다리 원형을 그리며 소독해야 한다. 만약 둔부 수술이 계획되어 있다면 종아리 중심 부분에서 시작하여 장골까지 원형을 그리며 소독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