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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간호학] 지역사회 간호 수단과 방법

널스드림 발행일 : 2023-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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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강관리실 운영

1) 건강관리실의 위치와 장소 설정

(1) 대상자들에게 널리 알려지고 쉽게 찾을 수 있는 곳
(2) 교통이 편리한 곳
(3) 화장실, 수도시설이 이용 가능한 곳
(5) 냉, 난방과 환기 장치가 적절한 곳
(6) 건강 상담 시 비밀이 보장될 수 있는 개별적인 방이 있는 곳
(7)바닥은 청소하기 좋은 자재 사용
1)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
① 결핵관리실 : 영 • 유아실과 거리가 먼 곳, 채광과 통풍이 잘 되는 곳
② 성병관리실 : 사람의 왕래가 드문 곳, 상담이 가능한 조용한 공간이 있는 곳
⑧ 종교 및 정치와 관련이 없는 곳

2) 건강관리실 장점 및 단점

장점 - 시간과 비용의 절약
- 건강관리실에 있는 전문적인 시설 이용가능
- 교육 및 간호 수행에 불필요한 외부의 산만함이 적음
- 같은 문제를 가진 대상자들끼리 의견 교환 가능
단점 - 대상자가 처한 상황의 파악 곤란
- 건강관리실에 내소하는 것이 불가능한 대상자의 접근성이 줄어듦
- 대상자가 심리적으로 긴장되는 경우 자신의 문제를 솔직하게 드러내지 않음

2. 가정방문활동

1) 가정방문활동의 목적

(1) 가족이 거주하는 실제 가정환경에서 가족간호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정을 간호진단을 내리기 위함.
(2) 가정환경을 관찰하여 가족건강의 강점과 취약점을 확인하기 위함.
(3)  대상자의 실제 상황에 적합한 효율적이고 포괄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함.
(4) 대상자의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간호수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함.
(5) 활용 가능한 가족 내 자원을 직접 파악하기 위함.


2) 가정방문 원칙

(1) 방문 중 알게 된 가족의 비밀을 지킬 것
(2) 소속 기관의 지침에 의해 간호를 수행할 것
(3) 간호수행은 과학적 근거에 의한 전문기술을 사용하고 안전한 방법으로 할 것
(4) 지역사회 자원을 적극 활용할 것
(5) 능숙한 인간관계와 면담기술을 통해 신뢰관계를 구축할 것
(6) 대상자, 가족, 지역사회와 공동으로 계획, 수행, 평가할 것
(7) 대상자의 특성에 맞도록 방문순서를 정함.
(8) 방문 횟수의 결정은 대상자의 문제, 지역사회 간호사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되 클리닉 방문 횟수를 기준으로 할 것

3) 가정방문 활동

방문 전 활동 - 대상자와 가족에 관한 정보를 통해 구체적인 간호계획을 세움
- 대상자의 집 위치를 지도에서 확인하고 약도와 필요한 메모를 준비함
- 전화로 방문이 가능한 날짜와 시간을 대상자와 의논하여 정함
- 간호수행 계회에 따라 필요한 기록지, 기구 및 약품, 검사 및 측정기구, 간호용품 등을 보충함
- 소속 기관에 행선지 방문 목적, 출발 시간과 돌아올 예정 시간을 보고후 출발함
방문 중 활동 - 대상자 및 가족과 우호적인 상호 신뢰 관계 수립
- 대상자의 환경 관찰
- 대상자와 가족과 함께 간호계획을 수립
- 건강사정 실시
방문 후 활동 - 방문활동에 대한 평가
- 방문활동 기록
- 상급자에게 가정방문 결과보고

4) 가정방문 장단점

장점 - 대상자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상황에 맞는 간호 제공 가능
- 가족의 자원을 활용하여 가족과 함께 일하여 시범을 보일 수 있음
- 가족이 발견하지 못한 문제를 발견할 수 있음
- 가족을 집단으로서 간호할 수 있음
단점 -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됨
- 간호사 이외의 다른 전문인의 서비스를 받을 수 없음
- 같은 문제를 가진 사람들끼리 서로 정보를 나눌 수 없음

3. 자원활용 및 의뢰

1) 가족과 지역사회 자원

(1) 인적자원
(2) 건물, 시설, 도구, 기구, 자료 및 물리적 환경자원
(3) 사회적 자원
(4) 경제적 자원

2) 지역사회 간호사의 자원

(1) 건강평가기술
(2) 간호기술
(3) 보건교육기술

3) 가족과 지역사회 이외의 자원

1) 공공기관, 종합병원 및 개인의원
2) 영리단체 및 비영리단체

4) 의뢰 시 주의사항

(1) 의뢰하기 전에 개인, 가족 지역사회와 먼저 의논하여 사실을 납득하도록 함
(2) 의뢰하는 기관과 그 담당자와 접촉함
(3) 개인이나 가족에게 의뢰하는 기관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
(4) 위치를 알려주고 담당자를 만날 시간과 장소를 알려줌
(5) 의뢰는 가능한 개개인을 대상으로 함
(6) 의뢰 직전에 대상자의 상태를 한 번 더 확인함
(7) 의뢰 후 결과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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