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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간호학] 조현병 간호진단 및 간호중재 (이론적 근거)

널스드림 발행일 : 2023-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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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널스드림입니다.

정신간호학을 다루면서 조현병의 이론과 케이스 스터디는 메인 중에 메인입니다. 이번에는 조현병 케이스 스터디와 간호진단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진단과 중재를 나열하고 정리했습니다. 특히 영화나 드라마를 소재로 사례 분석 및 케이스 스터디를 하는 경우에 적용하고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조현병 간호진단 및 중재

긴장형 및 해리성 조현병 간호중재

간호진단 중재
우울  · 환자에게 우울증을 처리하기 위해 증상 관리 기법들을 사용하도록 돕는다.
 · 우울증이 재발 요인인지 사정하고, 만약 그렇다면 뎡증 단계에 있는 동안에 우울증을 감소시킬 수 있는 계획을 세운다.
불안  · 불안을 유발하는 것이 무엇인지 환자가 확인하도록 돕는다.
 · 불안을 처리하기 위하여 환자가 증상 관리 기법들을 사용하도록 돕는다.
 · 불안이 재발 요인인지 사정하고, 만약 그렇다면 아직 온전한 상태에 있는 동안 불안을 줄일 수 있는 계획을 세운다.


사고력 문제  · 잘 진행되어 가고 있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각 경험을 분석한다.
 · 환자가 각 경험에서의 결과를 유도한 사건들을 차례로 나열하도록 돕는다.
지남력 장애  · 시간을 알기 위하여 어떻게 시계를 사용하는지 환자에게 가르친다.
 · 하루 중의 시간을 알기 위해서 지는 태양 혹은 라디오 프로그램과 같은 환경적 단서를 이용하는 것을 환자에게 가르친다.
 · 환자의 예정된 활동들에 대한 달력을 만들고 활용하도록 돕는다.
정보의 전후
연결의 어려움
 · 환자에게 중요한 정보와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구별하는 것을 가르친다.
 · 환자에게 오직 한 가지 중요한 정보에 초점을 맞추도록 가르친다.
 · 소음과 많은 군중들로부터의 과도한 자극에 의하여 일어나는 혼란을 피 하거나 최소화하는 것을 환자가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정보 처리
과정이 느림
 · 환자에게 정보를 처리하고 반응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 불안은 정보처리의 어려움을 증가시키므로 불안을 최소화 한다.
 · 환자가 말하고 있는 내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데 진실한 관심이 있음 을 증명한다. 환자와 의사소통할 때 분명하고 간단하게 한다.
함께 공유할 정보
심사의 어려움
 · 환자에게 자신의 질병에 관하여 말하기 편안한 사람들을 선택하는 것을 가르친다.
 · 간호사는 그 질환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같이 대화하기에 안전하다는 것을 환자가 알게 한다.
의사소통장애  · 환자를 이해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경청을 한다. 환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명료화한다. 그 주제를 잘 듣고 환자로부터 전달되고 있는 내용을 확인한다.
 · 환자가 필요한 어휘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 낱알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사용한다. 들은 말을 환자가 반복할 수 있게 하고 사용된 단어와 구문들을 환자가 이해하도록 돕는다.
욕구표현의
문제
 · 환자가 필요한 것을 확인하고 우선순위를 매길 수 있도록 돕는다.
 · 환자가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필요한 것을 설명하도록 돕는다. 역할 놀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협상하는 것을 연습한다.
자아개념의
저하
 · 환자가 그의 장점들과 긍정적인 특성들을 확인하고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환자가 직면하는 일반적 상황의 역할놀이를 한다. 환자가 그 상황을 잘 처리할 때 긍정적인 피드백을 준다.
 · 어떤 방법으로 문제가 더 잘 처리될 수도 있었을지 결정하기 위하여 그 문제를 분석한다.
낙인으로 인한
고립감
 · 자신의 질병에 대한 환자의 이해를 극대화 한다.
 · 가능할 때, 환자에게 낙인을 남길만한 행동을 최소화하도록 가르친다.
 · 낙인과 이상한 소문을 처리하는 방법들을 가르친다.
 · 구체적이고 해학적인 언어 태도를 개발한다.
 · 간호사가 환자가 되는 다양한 상황들을 역할놀이 한다.
감각자극의 자각
및 해석의 어려움
 · 환자와 함께 문제가 될 수 있는 상황들을 재고한다
 · 사건들을 해석하는 사고 과정들을 목록으로 작성하고 사정한다.
 · 환자가 현실 테스트를 하고 문제의 해석을 재형성하도록 돕는다.
 ·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과정을 강화한다.
집중력 저하 및
일을 끝맺지 못함
 · 환자가 상활들을 작은 연속적인 단계로 쪼개도록 돕는다.
 · 환자가 한번에 한 단계, 한 가지 일에 초점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 그 일을 완성하도록 강요하지 말고, 환자에게 한번에 한 단계씩 지시한다.
부적절한
사회적 행동
 · 환자가 하는 행동을 유도하는 환자의 사고 과정을 확인한다
 · 환자에게 그 행동에 관하여 물어본다. 정확하지 않은 인지사항을 수정하 도록 돕는다. 환자가 그 행동의 바람직한 결과를 확인하도록 돕는다,
 · 적절한 사회적 기술들을 가르친다.
의사결정의
어려움
 · 환자가 원하는 결과를 결정하도록 돕는다,
 · 환자가 목적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그것들을 장-단기적으로 범주화하도 록 돕는다.
 · 환자가 각 목적의 성취 예정일을 설정하도록 돕는다.
 · 바람직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작고, 구체적인 단계들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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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상형 조현병 간호중재

 · 논리적 설득과 비평은 효과가 없으며 신뢰 관계 형성이 중요함
 · 대상자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망상이 의미하는 것, 망상의 목적, 망상에 의거한 행동)
 · 단순하고 명료한 언어 및 단어 사용
 · 최근의 생활이나 느낌을 표현하도록 함
 · 작은 소리로 속삭이거나 귓속말을 하지 않도록 함
 · 비지시적이며 수용적인 태도 유지
 · 망상의 정당성에 대하여 직접 도전하지 않음
 · 상황에 대한 다른 해석을 고려해 보도록 함
간호중재 이론적 근거
망상의 모든 유발 요인을 사정한다.  · 스트레스나 불안과 관련되는 모든 요인을 확인한다.
 · 망상이 불안과 관련이 있으면 불안 관리 기술들을 가르친다.
망상의 감정적 구성 요소를 확인한다.  · 망상의 비논리적 특성이 아니라 기저의 감정을 파악한다.
 · 두려움, 불안, 분노에 대한 표현을 격려한다.
망상의 강도, 빈도, 지속기간을 사정한다.  · 일시적 망상은 단시간에 해결될 수 있다.
 · 장기간 고정된 망상은 관계를 차단시킬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 기 위해서는 일시적으로 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구체적 사고의 증거를 관찰한다.  · 간호사와 환자가 같은 방법으로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 사고 장애의 증상들을 확인하기 위해서 언어행위를 관찰한다.
원인과 결과 추론 능력이 있는지 관찰한다.  · 과거의 경험에 근거하여 논리적인 예측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 시간을 개념화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 단기 및 장기 기억을 사정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경험에 대한 설명과 상황적 사실을 구별한다.  · 실제 상황에 대해 잘못된 믿음은 없는지 확인한다.
 · 실제 상황에 대해 잘못된 믿음은 없는지 확인한다.
 · 현실 테스트를 통해 환자의 능력을 증진시킨다.
환자의 망상의 결과들에 관하여 토론한다.  · 망상의 강도가 줄어들면 망상의 결과에 관하여 토론한다.
 · 건강과 회복에 대하여 책임감을 갖고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망상에서 벗어나도록 현실에 초점을 두고 이끌어 준다.  · 신체적 기술에 대한 주의력을 요구한다.
 · 건설적으로 시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성격의 건강하고 긍정적인 면들을 인식시키고 강화한다.


환각 관리 및 간호중재

- 환각의 수준 : 위로 → 비난 → 조정 → 지배
- 대상자와 신뢰관계 수립
- 일관성 있는 일과를 유지
- 환각에 대해 묻는다면 나는 그와 같은 자극을 경험하고 있지 않다고 말한다.
- 환각의 내용보다는 그것에 대한 근원적인 감정에 초점을 둔다.
- 환각을 증명하기 위한 대상자와의 논쟁은 피한다.
- 지나친 친절이나 신체적 접촉은 유의한다.(자기중심적 사고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음)
- 환각에 대하여 논의할 기회를 제공
- 전환전략 - 행동치료 : 사고중단
- 환각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을 중단하거나 감량

 


참고문헌

이경희 외. (2021). 정신건강간호학(제2판 수정판). 정문각.

핵심임상간호 메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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