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관리학] 상황이론 요약정리 (+요약본 파일)
[간호관리학] 리더십의 이해 요약정리 (+요약본 파일)
간호관리학 리더십의 이해 1.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이란? Leader(지도자, 지휘자, 통치자) - ship (능력있음) = Leadeship (리더로서 자격과 능력이 있음) 즉, 리더십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리
nursingroom.tistory.com
[간호관리학] 전통적 리더십 이론 요약정리 (+요약본 파일)
전통적 리더십 이론 리더십 이론의 변천과정 접근방법 시대 강조점 특성이론 1940~50년대 성공한 리더의 개인적 특징 및 자질에 초점을 두고 리더십의 능력은 타고난다. 성공적인 리더와 비성공
nursingroom.tistory.com
[간호관리학] 새로운 리더십 요약정리 (+요약본 파일)
새로운 리더십 성공으로 이끈 리더들은 구성원들을 어떻게 고무시키고 변화시켰는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그러한 리더십을 설명해줄 수 있는 이론이 필요하였고, 이것이 새로운 리더십
nursingroom.tistory.com
상황이론
어떤 상황에 요구되는 형태가 있고 리더가 이에 부응하면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게 된다는 이론
대표적인 상황이론
①피들러 상황론적 이론 ②경로-목표 이론 ③상황대응 리더십 이론
1) 피들러 상황론적 이론
리더 특성에 대한 효과성 여부는 그 상황이 리더에게 얼마나 호의적인가 하는 데 따라 결정된다고 보았다.
피들러는 리더 자신의 특성에 따른 유형을 ‘가장 싫어하는 동료작업자’의 척도(LPC)를 물어봄으로써 판단하였다.
이 설문지는 가장 싫어하는 동료작업자의 척도를 8점 척도 18문항으로 평가하였다.
① 리더의 LPC 점수
64점 이상인 사람은 일하기 어려운 사람과도 함께 업무수행 가능한 관계지향적 리더십으로 분류하고, 57점 이하인 사람은 LPC가 낮은 사람으로 과업지향적 리더로 분류하고, LPC가 58~63인 사람은 과업지향과 관계지향적 리더십의 혼재로 분류하였다.
② 세 가지 상황변수
ⓐ과업구조 ⓑ리더와 구성원 간 관계 ⓒ리더와 직위권력
이상의 세 가지 요소의 조합이 리더에 대한 ‘상황의 호의성’을 결정하게 된다.
③ 리더십의 유효성
(1) 과업지향적 리더십
LPC 점수가 낮은 경우로,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 과업구조, 직위권한이 매우 높거나 매우 낮은 경우에 러더십의 유효성이 낮다.
관계지향적 리더십
LPC 점수가 높은 경우로,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 과업구조, 직위 권한이 중간인 상황에서 가장 훌륭히 일을 잘 수행하는 경향이 있다.
각각의 조합을 해석하면, 과업지향적 리더는 상황이 리더에게 가장 유리하거나 또는 가장 불리할 때 최대의 능력을 발휘하고, 관계지향적 리더는 중간적인 상황에서 가장 능력을 발휘한다고 할 수 있다.
피들러 이론을 간호상황에 필요한 리더십 유형의 응용
최근 병동에 3개월 동안 수간호사가 공석이고, 수간호사의 부재에 따라 구성원들의 불만이 많고(bad), 업무의 과업구조가 체계적이지 않고(non structure), 수간호사의 직위 권한이 강한 상황에서 필요한 리더십 상황은?
= 7번째 상황(b,, n, sg)이고 이런 상황에서는 과업지향적 리더가 효과적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가 좋고(good), 과업이 체계적이지 않고(non structure), 수간호사의 직위권한(week)이 약할 때 필요한 리더십 상황은?
= 4번째 상황(g, n, w)이고, 관계지향적 리더가 효과적
2) 경로-목표 이론
· 리더의 역할이란 부하가 목적지에 이르도록 길과 방향을 가르쳐주고 따라가면서 어디에 지름길이 있고 어디에 가시덤불이 있는지를 코치해주며 도와주는 것
· 구성원들에게 원하는 보상이 목표가 되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과 과정이 바로 경로
· 효과적인 리더는 부하들이 추구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알고 그 목표를 성취하게 안내하는 역할
· 부하의 특성과 업무환경의 특성에 따라 다르다고 봄
4가지 리더십 유형
①지시적(주도적) 리더
· 부하들에게 수행해야 할 과업, 절차, 스케쥴, 업무조정, 구체적인 가이드 제시, 규정이나 절차를 분명히 한다.
· 신규간호사의 경우 지시적 리더가 효과적
②후원적(지원적) 리더
· 부하의 욕구를 지지하고 배려하며 추종자들의 복지와 안녕에 관심을 표명하고 우애로운 분위기를 조성
· 부하들이 사회화 욕구가 높고 상호협조가 강할 때 필요한 경우 적합
③참여적 리더
· 추종자들과 상의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집단과 관련된 결정에 추종자들의 생각과 제안을 활용하는 행동을 한다.
· 부하들의 제안을 듣고 컨설팅도 하고, 부하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결정에 대해서는 참여하도록 요청한다.
부하들이 과업에 흥미와 높은 성취욕 및 자율성의 욕구를 가진 경우 유용한 리더십
④성취지향적 리더
·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추종자들에게 최고수준의 과업성과를 기대하고 계속적으로 성과개선을 추구하는 행동
· 성과에 있어서 우수성을 강조하고, 피드백을 한다.
· 성취욕구가 강하고 직무가 도전적일 때, 숙련되고 헌신적이며 모호한 일을 할 때 적합
①부하의 특성
부하의 특성 중 과업능력에 자신감이 있는 부하는 지시적 리더십이 바람직하지 않다.
부하가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을 때에는 지원적 리더십이 적합하다.
친화력이 강한 부하는 지원적 리더십이 적합하다.
높은 성취욕구를 가진 부하는 성취지향적 리더십이 적합하다.
②업무환경의 특성
직무기술서, 규칙 표준운영절차, 간호표준 등의 작업이 구조화되고 있을수록 직원들의 이해도가 높기 때문에 지시적 리더십보다 지원적 리더십이 더 효과적이다.
직무가 모호한 경우 지시적 리더십이 적합하다.
3) 상황대응 리더십 이론
· 상황적 조절변수인 성숙도 또는 준비 정도를 설정하고 부하의 성숙도에 따라 상이한 리더십을 구사하여야 한다고 함.
· 성숙도란, 성취동기의 수준, 책임을 맡기 위한 의지와 능력, 직무와 관련된 교육과 경험 등을 말하는 것으로, 구성원들의 일에 대한 능력과 동기를 의미함.
①지시형 리더십(telling): 높은 과업-낮은 관게행동 유형
②설득형 리더십(selling): 높은 지시적-높은 지원적 유형
③참여형 리더십(participating): 높은 지원적-낮은 지원적 유형
④위임형 리더십(delegating): 낮은 지원적-낮은 지시적 유형
부하의 성숙도
부하의 성숙도 직무상의 성숙도와 심리상의 성숙도 2가지 측면에서 다루며 직무상의 성숙도는 직무와 관련된 지능 및 기술적 능력 등이고, 심리상의 성숙도는 자신감과 자기 존경심을 말한다.
- M1: 능력과 동기가 모두 낮은 상태
- M2: 능력은 낮으나 동기는 높은 상태
- M3: 능력은 높으나 동기가 낮은 상태
- M4: 능력과 동기가 모두 높은 상태
상황에 맞는 리더심?
M1 단계에서는 지시형 리더십이 효과적
M2 단계에서는 설득형 리더십이 효과적
M3 단계에서는 참여형 리더십이 효과적
M4 단계에서는 위임형 리더십이 효과적
하급자들이 능력과 의지 차원에서 완전히 성숙한 M4 단계에서는 과업행위건과 관계행위건 간에 리더의 간섭을 될 수 있으면 배제할 수 있도록 ‘위임형’ 스타일 사용하고, 의사결정권을 부하에게 대폭 위임해야 한다.
전통적 이론의 한계점
간호관리학 상황이론 내용은 중요한 내용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황이론은 특히나 개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학기 중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대비하거나 국가고시를 준비하는데 PDF 파일로 공부하시기를 원하신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Nurse > 간호관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호관리학] 동기부여 내용 이론 요약정리 (+요약본 파일) (10) | 2023.03.24 |
---|---|
[간호관리학] 동기부여 (0) | 2023.03.24 |
[간호관리학] 새로운 리더십 요약정리 (+요약본 파일) (15) | 2023.03.23 |
[간호관리학] 전통적 리더십 이론 요약정리 (+요약본 파일) (28) | 2023.03.23 |
[간호관리학] 리더십의 이해 요약정리 (+요약본 파일) (44) | 2023.03.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