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관리학] 전통적 리더십 이론 요약정리 (+요약본 파일)
전통적 리더십 이론
리더십 이론의 변천과정
접근방법 | 시대 | 강조점 |
특성이론 | 1940~50년대 | 성공한 리더의 개인적 특징 및 자질에 초점을 두고 리더십의 능력은 타고난다. 성공적인 리더와 비성공적인 리더는 특성이나 성격을 구별할 수 있ㄷ. |
행동이론 | 1950~60년대 |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에 대한 관심이다. 리더십 유효성은 리더의 행동에 따라 달라진다. |
상황이론 | 1970~80년대 | 효과적인 리더의 특성이나 행동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
1. 특성이론적 접근
1) 특성이론
· 개인적 특성을 소유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그 특성을 찾고자 하는 이론
· 훌륭한 지도자는 본래 타고난 것
· 그가 처해 있는 상황이나 환경에 관계 없이 항상 리더가 될 수 있다고 하였음.
· 후천적으로 만들어지기보다는 선천적으로 타고난다고 함.
성공적 리더의 특성 4가지
①신체적 특성
②지능
③성격과 감성
④과제 관련 특성
⑤사회적 배경
2) 특성이론의 한계점
· 지도자들의 공통적인 특성과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요구되는 공통적인 자질이 무엇인지 분명히 나타나 있지 않음.
· 성공적 지도자와 특정한 자질 간의 상관성 도출에 실패함.
· 추정자들의 욕구를 무시한 점, 리더가 추종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보이는 행동유형을 알려주지 못한 점 그리고 상황적 요소들을 무시한 점 등을 비판을 받음.
3) 특성이론의 현대적인 관점
리더십의 특성들이 효과적인 리더십의 필요 충분조건은 아닐지라도 충분조건으로는 받아들여질 수 있다. 리더십 특성이론에 대한 최근의 시각은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다’ 전제보다는 ‘리더십 특성 중 일부는 타고날 수도 있지만, 일부는 후천적으로 개발될 수도 있다’는 전제도 점차 늘고 있다.
2. 행동이론 (1950~1960년대)
· 뛰어난 자질을 타고난 사람이라도 리더십이 부족한 경우 효과적인 리더십 행동의 본보기를 파악하여 구성원들에게 그러한 행동을 훈련시켜 리더로 양성하는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 리더의 특성이 아니라 리더의 행태적 특성이 조직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에 대한 문제였다.
· 리더가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개인 성과 혹은 집단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리더의 행동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가를 연구하는데 관심을 두었다.
대표적인 행동이론
①미국 오아이오대학교의 권위형-민주형-자유방임형 리더십
②오하이오주립대학교의 배려구조주도 리더십
③미시간주립대학교의 직무중심적, 직원중심적 리더십
④블레이크와 뮤튼의 관리격자 이론
1) 권위형-민주형-자유방임형 리더십
①권위형 리더십
모든 결정을 리더가 일방적으로 하는형으로, 구성원들에게 안정감을 주고 집단의 혼돈을 완화시키며 생산성이 높다. 그러나 창의성, 자기동기화, 자율성이 감소된다.
위기상황에 유용하고, 군대집단, 병원의 심폐소생술 같은 응급상황 시에 적합하다.
장점: 위급한 상황이거나 구성원의 지식과 경험이 미숙하거나 지도자의 능력이 뛰어날 때 효과적이다.
단점: 구성원의 업무에 대한 참여의식과 책임감이 적고 수동적이다.
②민주형 리더십
집단의 토의나 결정을 권장하고, 칭찬이나 비판 시에는 객관적 입장을 취하며, 정신적으로 그 집단의 일원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형이다.
장점: 조직구성원에 업무에 대한 열의와 책임감이 강하고, 조직 내의 팀 단합이 잘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단점: 의사결정 소요시간 지연, 조직이 직면하는 위기상황에 신속한 대응이 곤란하며, 구성원이 많은 경우 지도 통솔이 어렵다는 점이다.
③자유방임형 리더십
집단의 토의나 결정을 권장하고, 칭찬이나 비판 시에는 객관적 입장을 취하며, 정신적으로 그 집단의 일원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형이다.
장점: 창의적 아이디어 필요 시 효과적이라는 점이다.
단점: 조직을 전체적으로 조정하기가 어렵고 능률이 저하된다는 점이다.
2) 미시간주립대학교의 직무중심적, 직원중심적 리더십
직무중심적 리더 | 직원중심적 리더 |
권위형 리더십과 유사 | 민주형 리더십과 유사 |
과업 목표달성을 중시 | 구성원과의 인간관계 중시 |
3) 오하이오주립대학교의 배려구조주도 리더십
리더행동기술전문지(LBDQ는 연구대상인 부하, 동료 및 직속상관들에게 그리고 리더의견질문지(LOQ)는 연구대상 리더들에게 각각 배분되어 이들의 회답결과를 분석하여 리더 해동을 구조주도적 행위와 배려주도적 행위라는 2가지 차원으로 요약하였다.
①낮은 구조주도 높은 배려: 업무구조를 적게 강조하지만 부하의 욕구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경우
②높은 구조주도 높은 배려: 부하에게 업무구조를 강조하면서도 부하의 욕구에 대한 관심도 높은 경우
③낮은 구조주도 낮은 배려: 부하의 업무구조에 대한 강조도 없고 부하의 욕구에 대한 관심도 적은 경우
④높은 구조주도 낮은 배려: 업무는 높게 강조하면서도 부하에 대한 배려는 적은 경우
연구결과는 구조주도와 배려행동이 모두 높을 때 가장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이 나타남을 제시하고 있다.
반면, 리더십 효과성에 미치는 상황적 요소들이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과 리더 행동 차원에 대한 리더 자신의 측정과 일반적으로 높은 관련을 맺고 있지 않다는 점에 비판을 받고 있다.
4) 관리격자 이론
· 블레이크와 뮤튼이 오하이오주립대학교의 구조주도형, 배려 리더십 연구를 발전시킨 이론
· 수평축을 생산에 대한 관심으로, 수직축을 인간에 대한 관심으로 하고 이를 격자로 계령화화여 리더의 행동유형을 5가지로 분류
· 인간에 대한 관심은 배려와 종업원 지향적 유형과 연결되며, 인간관계에서 갈등을 피하고 부하들과 우호적 관계
①방임형: 과업달성 및 인간관계 유지에 모두 관심을 보이지 않는 유형으로, 리더 자신의 직분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의 노력만을 투입한다.
②인간중심형: 인간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고 생산에 대한 관심은 매우 낮아 구성원의 만족과 친밀한 분이기를 조성하생는 데 노력한다.
③생산지형형: 인간에 대한 관심은 적고 생산에 대해 최대의 관심을 갖고 업적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리더형
④중도형: 과업의 능률과 인간적 요소를 절충하여 적당한 수준의 성과를 지향한다.
⑤이상형: 인간적인 면과 생산적인 면에 모두 최대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최고의 리더십 유형으로 구성원들과 조직체의 공동목표와 상호 의존관계를 강조한다.
리더십 행동이론의 기여도
첫째, 리더십 행동이론은 리더십 연구의 범위를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넓혀 여러 다양한 상황에서 리더의 행동을 연구하는 방향으로 확대시켰다.
둘째, 행동의 구성요소를 설명해줌으로써 리더십 훈련에 필요한 툴을 제공해주고 있다.
셋째, 리더십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광범위한 개념적 지침을 제공해주고 있다.
리더십 행동이론의 한계점
첫째, 어느 상황에서나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리더십을 찾아낼 수가 없었다.
둘째, 행동이론은 리더와 부하의 상호작용 과정, 상호영향 과정을 분석하지 않았다.
셋째, 리더십 행동이론은 리더의 행동과 하위자의 성과와 만족 간의 직접적 관계에 치우친 경향이 있다.
간호관리학 전통적 리더십 이론에 대해 요약이라면 요약이고 정리라면 정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간호관리학 국가고시 내용에서 반드시 출제되는 범위이기에 이론에 대해서는 꼭 구분하고 이해하셔야 합니다. 특히 지역사회간호학과 간호관리학 과목은 개념을 이해해야 하는 과목이라고 생각됩니다. PDF 파일로 받아 태블릿 혹은 출력을 통해 공부하고자 하시기를 원하신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Nurse > 간호관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호관리학] 동기부여 내용 이론 요약정리 (+요약본 파일) (10) | 2023.03.24 |
---|---|
[간호관리학] 동기부여 (0) | 2023.03.24 |
[간호관리학] 새로운 리더십 요약정리 (+요약본 파일) (15) | 2023.03.23 |
[간호관리학] 상황이론 요약정리 (+요약본 파일) (25) | 2023.03.23 |
[간호관리학] 리더십의 이해 요약정리 (+요약본 파일) (44) | 2023.03.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