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간호학] 학령기(6~12세) 발달단계 총정리 (이론 / 발달특성 / 학교공포증 / 놀이)

널스드림 발행일 : 2023-03-11
728x90
반응형

학령기 (6~12세)

성취하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읽고 쓰고 학구적인 일의 증진을 완성시키는 능력과 세상에 대한 이해력이 증진되는 시기입니다.

 

발달이론 및 발달특성

심리사회적 발달 (에릭슨: 근면성 vs 열등감)

 · 성취의 단계: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며 학문적 · 신체적 · 사회적 자존감을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 새로운 기술과 임무를 다하는 능력을 갖추게 되므로 경쟁심이 증가하여 성공하고 싶은 욕구 및 실패에 대한 두려움 생기기도 합니다.

 · 성취 욕구가 강해지며 경쟁하고 협동하는 것을 배우고 규칙을 배우고 익힙니다.

 · 또래 친구가 생겨 또래 관계에 집중하며 집단에 속하기를 원하면서 사회적으로 어울리고 싶어합니다.

 · 학교에 가게 되는 시기로 가족 이외의 사회적 환경이 아동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 아동에게 적절한 과업을 주므로 그 과업을 수행하면서 건전한 근면성을 개발하는데 지지하고 격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 시기에는 여전히 가족과 성인의 보호와 지지를 원하고 필요합니다.

 · 학교 공포증이 생기는 시기입니다.

 

신체적 발달

 · 성장이 일정하며 느린 시기입니다. (1년에 2~3cm 자라며, 1.5~3kg 체중 증가)

 · 남아보다 여아가 더 큽니다.

 · 신체비율의 변화

ⓐ 하지의 성장속도가 증가ⓑ 키에 비해 머리둘레, 허리둘레는 감소ⓒ 골격이 자라고 지방이 줄어들면서 몸무게에서 근육의 비율이 증가

 

 · 매일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운동 기술 : 점차 근력 및 운동 능력이 증가헙니다.

① 6세 : 점프, 깡충깡충 뛰기를 잘함 (줄넘기 잘함), 신발 끈을 잘 묶을 수 있음
② 7세 : 수영과 자전거 타기를 곧잘 함
③ 8세 : 글쓰기
④ 9세 : 눈과 손의 협동작용 개발
⑤ 11세 : 신경질적 에너지

 · 과도한 신체 활동은 손상을 초래합니다. (달리기, 체조, 농구, 축구 등은 긴장성 골절을자 주 발생시킴)

인지 발달 (피아제: 구체적 조작기)

관찰이 가능한 구체적 사건이나 사물에 의한 인지 발달

 

 · 논리적 조작이 가능하여 초기에는 귀납적 사고를 하고 후기에는 연역적 사고가 가능해집니다.

 · 분산 : 동시에 한 가지 특성 외에 관심을 둘 수 있는 데 이것은 공감의 능력을 이끌어 냅니다.

 · 가역성 : 역 과정을 생각합니다. (예, 물- 얼음)

 · 보존성 : 형태가 바뀌어도 물질의 속성이 유지됨을 알게 됩니다.

 · 수집을 좋아하며, 관심 있는 일에 대해 말하는 것을 좋아하는 시기입니다.

 · 자신의 관점으로 세상을 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상황 안의 자신을 생각할 수 없습니다.

 · 상황을 통해 생각할 수 있으며, 결과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 사물을 일정한 속성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며 순서를 이해하고 서열화가 가능해집니다.

 · 철학적, 추상적 개념은 여전히 이해하지 못합니다.

 · 죽음의 불가역성을 알고 잠과 죽음을 구별할 수 있으며 죽음의 개념을 알고 있습니다.

 

성심리 발달 (프로이드: 잡복기(6~12세))

 · 다른 단계에 비해 평온한 시기 : 성적욕구가 익압되어 성적 중동이 잠재되어 있는 시기

 ·  성 욕구에 대한 흥미는 약해지고 신체적, 정신적 활동력은 지식 획득과 활발한 놀이로 전환되며 사회적적으로 용납되는 행동에 에너지가 집중됩니디.

 · 동성의 또래집단과의 동일시합니다.

 

사회화

 · 친구와 학교 중심적인 생활 : 가족보다 친구를 더 좋아하는 시기

 ·  또래집단 및 부모가 아닌 다른 어른과의 관계에서의 중요성이 증가합니다.

 · 가족과의 관계

ⓐ 사랑하는 가족관계 안에서 안정된 기반을 가짐으로써 자신에 대한 신뢰와 성숙을 이룹니다.

ⓑ 부모와 동료의 가치체계가 다를 경우 가족의 가치체계가 우세하게 작용됩니다.

ⓒ 아동은 가족활동보다 또래 집단의 활동을 더 선호하지만 부모는 여전히 아동의 성격형성의 행동기준과 가치체계의 확립에 있어 일차적 영향을 미칩니다.

 

 

이미지 출처: pixabay

학교 공포증

 · 학교생활에 학문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적응하기 힘든 결과로 정신적 혹은 신체적 증상(복통이 흔하며 집에 있으면 증상이 사라짐)이 나타나 학교 출석을 거부하는 것으로 부모와의 해결되지 않은 분리불안의 표현일 수도 있습나다.

 ·  학교 출석 행위에 초점을 두고 보상을 해주고 등교 거부에 관심이나 처벌하지 않아야 합니다.

 · 점차적으로 부모에 대한 의존성을 줄여나가고 가급적 빨리 학교로 복귀시키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덕적 발달 (콜버그의 인습적 도덕 수준)

 · 규칙이 모두를 위해 질서를 유지하고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지각하고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거나 도와주고 착한 아이로서 승인을 얻기 위해서 규칙에 순응합니다.

 · 3단계(상호관계의 도덕): 사회 규율이나 관습에 맞는 행동을 하며 권위적인 인물의 승인을 받고자 노력합니다.

언어 발달

 · 다른 단어의 뜻에 호기심이 많아지며 언어습득 능력이 빨라 어휘력이 증가합니다.

 · 낱말게임을 좋아합니다.(예: 끝말잇기)

 · 유머 감각이 발달하고 속담, 비유, 은유를 즐겨합니다.

 

영적 발달: Fowler의 2단계 - 사회적 · 문화적 단계

 · 좋은 행위는 상을 받고 나쁜 행위는 벌을 받는다고 믿는 단계

 · 대부분의 아동이 종교에 대한 강한 흥미를 가짐: 천국과 지옥과 같은 사후관계에 관심을 가집니다.

 

728x90

놀이: 협동놀이

목적

 · 규칙의 필요성을 이해하기 시작하여 게임은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놀이에 참여합니다.

 · 흥정하고 계약, 협동하는 것을 배우고 익힙니다.

 · 논리적 사고 능력을 개발하여 사회적 기술이 증가합니다.

 · 성취감과 또래관계 형성과 지위 확보에 유용합니다.

장난감

 · 숫자 놀이, 기차

 · 게임, 퍼즐, 마술트릭, 낱말게임

 · 책 : 농담, 만화책, 탐험 및 미스터리, 추리 소설 즐겨 읽음

 · 텔레비전, 비디오 게임, 테이프, 라디오 청취 등

 · 스포츠, 음악 및 무용 레슨, 캠핑, 친구 집 놀러가기 등

소속감 형성: 집단에 소속되는 것이 중요하고 동성친구끼리 어울리는 시기

ⓐ 남아: 집단적인 옥외놀이를 통해 다양한 여러 친구를 사귀는 특성이 있음

ⓑ 여아: 일대일의 개별적인 친구관계를 유지하며 실내놀이를 즐김

이외에도, 우표나 카드 등 수집을 즐기고 협동과 규칙놀이를 통해 규칙과 규율을 학습합니다.

영양

 · 식욕이 증가하고 2400kcal/일 필요하며, 학교생활에 있어 아침식사가 중요합니다.

 · 집 밖의 생활이 늘어나면서 패스트푸드와 외부 음식의 섭취가 증가하여 비만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 영양 교육 실시 : 편식 교정, 아동기 비만 예방, 식사계획, 영양가 있는 간식 등을 교육합니다.

치아 건강

 · 5~7세에 유치 빠지기 시작하여 영구치 나기 시작합니다.

 · 충치 예방: 올바른 칫솔질 및 치실 사용 교육이 중요하며 정기적인 치과방문이 권장됩니다.

 · 부정교합 경고: 영구치가 다 발생된 이후에 교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 교정기 착용 시 구강위생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자아상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문헌

서지영 외. (2021). 최신 아동간호학 1,2. 수문사

핵심임상간호 매뉴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