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청소년기(12~18세) 발달단계 총정리 (이론 / 발달특성 / 특징)
청소년기 (12~18세)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과도기이며 이차 성징이 발현되고 형식적, 조작적 사고가 시작되는 시기
발달이론 및 발달특성
심리사회적 발달 (에릭슨: 자아 정체감 vs 역할 혼란)
·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하며 살기를 원하는가?"라는 등의 질문을 하기 시작하는 시기
· 아동과 성인기 사이의 변화적 시기로, 생물학적 · 인지적 · 심리사회적 변화가 발생합니다.
· 신체상의 변화로 민감한 시기
· 기분 변화가 잦은 시기로 예측하기 어렵고, 일관성이 없으며 불안정합니다.
· 가치와 믿음에 대해 계속적으로 확인하고 재평가하는 시기
· 부모로부터 독립하려 하고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시기
· 동료로부터 인정과 거부가 가장 큰 관심을 가지는 시기: 친밀감 발달 시기
· 사춘기(이차 성징이 나타나는 시기)
신체적 발달
· 빠른 성장의 시기이며 사춘기에 접어드는 시기
· 여아가 남아보다 2년 정도 먼저 성장: 성장이 멈추는 시기(여아: 16~17세 / 남아: 18~20세)
· 남아의 이차 성징: 생식기 크기가 커지고 체모, 목소리의 변화, 어깨의 폭이 넓어지고 몽정을 경험함
· 여아의 이차 성징: 골반의 횡직격이 커지고 가슴이 발달하며 초경을 경험함
· 여드름이 나기 시작하고 키와 뭄무게가 급격하게 성장하는 시기
· 쉽게 피로를 느낌(이론적 근거: 심장과 폐의 성장 속도가 키와 뭄무게의 성장보다 느리기 때문이다.)
인지 발달 (피아제: 형식적 조작기)
·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며 가설을 세우고 분석적 사고가 가능해지는 시기
· 한 번의 2개 이상의 카테코리를 사고할 수 있음
· 일반화가 가능해지고 철학적 사고를 하기 시작함
· 미래 지향적인 생각과 관점을 보고 개인적인 가치 체계를 형성함
사회화
· 동료와의 동일화: 같은 옷을 입거나 같은 사고를 하려고 합니다.(동료는 정보 제공, 사회적 행동의 역할 모델, 사회적 강화 지원 등의 역할이 필요함)
· 동성과 그룹을 형성하고 우정을 쌓아가는 시기: 강한 정서를 바탕으로 하는 친밀감을 형성함
· 아동기에 비하여 더 독립적인 또래집단 혹은 이성집단: 또래집단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 등의 주요 영향을 미침
· 이성 친구에게 관심을 가지는 시기
도덕적 발달 (콜버그의 인습적 이후 도덕 수준)
· 규칙과 법을 지키고 개인차가 있으며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이 발달하는 시기
영적 발달: Fowler의 3 · 4단계
· 종교적인 신념이 좀 더 추상화 되고 원칙적이게 되는 시기
· 내면적인 몰입: 외형적인 형식보다는 종교의 내면 세계를 중요시함
· 공식적인 숭배는 거부하지만 개인적인 숭배는 더 깊어짐
· 아동기의 믿음과 가치에 대해 재검증하고 재평가하는 시기
성생활
· 피임법, 임신, 성병, 안전한 성생활 등에 대한 안전하고 존중해 주는 성생활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영양
· 빠른 성장에 맞춰 식욕이 증가하여 제 2의 급속 성장기
· 칼로리 요구량은 활동량, 성별, 성장 상태에 따라 달라짐 (여아: 약 2200kcal/일 / 남아: 약 2700kcal/일)
· 단백질, 칼슘, 철, 아연 등의 영양 섭취가 중요함
· 또래 친구나 그룹에 따라 식습관에 영향을 미침
· 생활 태도나 식습관의 변화가 나티나므로 양양 교욱도 필요한 시기
참고문헌
서지영 외. (2021). 최신 아동간호학 1,2. 수문사
핵심임상간호 매뉴얼
'Nurse > 아동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간호학] 신생아 호흡기계 질환 요약 및 정리 (간호사 국가고시) (0) | 2023.03.19 |
---|---|
[아동간호학] 신생아 황달 정상수치 / 증상 / 치료 / 간호 요약 및 정리 (1) | 2023.03.18 |
[아동간호학] 학령기(6~12세) 발달단계 총정리 (이론 / 발달특성 / 학교공포증 / 놀이) (0) | 2023.03.11 |
[아동간호학] 학령전기(3~6세) 발달단계 총정리 (이론 / 발달특성 / 놀이) (2) | 2023.03.10 |
[아동간호학] 유아(1~3세) 발달단계 총정리 (이론 / 발달특성 / 놀이 / 배변훈련 / 훈육 / 사고예방) (0) | 2023.03.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