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간호학] 유아(1~3세) 발달단계 총정리 (이론 / 발달특성 / 놀이 / 배변훈련 / 훈육 / 사고예방)

널스드림 발행일 : 2023-03-10
728x90
반응형

유아 (1~3세)

운동능력, 협응, 감각 기능의 발달, 기본적인 느낌과 감정, 독립심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반응형

신체발달

 · 1년에 2.5kg씩 증가하고 출생 시 체중의 4배가 됩니다.

 · 1세 경이되면 머리둘레와 가슴둘레가 거의 같아지며 이후 점차적으로 가슴둘레가 머리둘레를 능가하게 됩니다.

 · 생후 30~36개월에 20개의 유치가 모두 발현되므로 치아 검진이 권장됩니다.

 · 18~24개월에는 배변훈련이 가능하게 됩니다.

 · 근육 협동을 이용한 신체활동이 증가하는 시기

ⓐ 12개월: 혼자 걷기

ⓑ 18개월: 달리려고 하며 잘 넘어짐.

ⓒ 24개월: 두 발로 계단 내려올 수 있음. 공을 발로 차고 놀거나 뛸 수 있음.

ⓓ 30개월: 한 계단을 두 발로 오르내릴 수 있음. 한 발로 잠시 서 있을 수 있으며 점프도 가능함.

ⓔ 3세: 오를 때는 교대로 발 바꿔서 오르며, 내려올 때는 한 계단에 두 발로 내려올 수 있음. 한 발로 몇 초간 서 있을 수 있고 계단 몇 개씩 점프 가능함.

발달이론 및 발달특성

심리사회적 발달 (에릭슨: 자율성 vs 수치심)

(1) 분노 발작: 저항적인 행동을 통해 자신의 독립성을 주장하는 시기. 유아가 진정될 때까지 무관심으로 대하는 것이 좋으며 부모는 일관적인 태도로 대하여야 합니다.

(2) 거부증: 정체감을 형성하기 시작하는 표현임. 자율성의 성취 과정에서 나타나는 하나의 갈등현상이며 정상적인 요구가 암시하는 것의 반대로 하는 경향. 명령보다는 아이가 선택할 수 있는 질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지발달

12~18개월  · 사물의 영속성 개념을 획득함
 · 호기심이 많으며 기하학적 도형 식별함
 · 서랍이나 문을 열수 있음
 · 구멍 안에 물건을 넣을 수 있고 작은 물건을 큰 물건 안에 넣을 수 있음
18~24개월  · 모방행위: 동성의 부모와 동일시함
 · 자신과 타인이 분리된 것을 지각함
 · 정신적으로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김
24~36개월  · 상징적, 직관적,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무생물이 살아있다고 생각함)
 · 근접한 두 사건에 한하여 인과관계를 이해함
 · 마술적 사고 시작함
 · 보존개념 없음

성심리 발달 (항문기: 1~3세)

쾌감의 근원이 항문에 집중되는 시기이며 대 · 소변의 억제와 통제를 통해 쾌락을 느끼는 시기임. 이 시기에 배변훈련이 아동의 지속적인 영향을 준다고 봄. 억압적으로 시키게 되면 결벽증과 같은 항문기 고착 현상이 나타남.

사회화

 · 부모의 행동을 모방하는 시기

 · 짜증을 내는 시기(분노 발작)

 · 옛 물건에 애착을 보이는 시기(좋아하는 동물 인형 등)

 · 자신의 물건에 대한 강한 소유욕을 보임

사회화 과정에서의 부모의 역할

 · 규칙: 행동을 위한 지침을 정하고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일관성: 동일성을 유지하거나 아동에 대한 기대를 지속하는 것

 · 강화: 칭찬 등의 긍정적 강화와 보상으로 유도하는 것

 · 역할모델: 행동의 모방, 태도, 아동이 유능하다고 지각하고 바람직한 해동을 소유하고 잇다고 인지한 사람의 해동, 태도 및 정서적 표현의 모방

 · 아동의 문제 해결과정이나 행동 · 결과의 시범을 보여주는 상상력을 사용함

 · 역할놀이, 자유놀이, 독백, 이야기 및 아동 동화를 통해 여러 가지 행동들을 시연하거나 재연함

도덕적 발달 (콜버그의 1단계)

 · 전인습적 도덕 수준: 벌을 피하거나 상을 받기 위하여 행동하며 외부의 권위자에 의해 만들어진 규칙에 따름

 · 1단계(타율적 도덕): 외부의 보상과 처벌에 의해서 행동하는 단계(생후~2세)

 · 2단계(개인주의적 도덕):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도덕적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음

영적 발달 (Fowler의 1단계)

 · 직관적, 투사적인 단계로 부모의 가치관과 신념에 동화됨

 ·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는 시기

언어 발달

 · 본격적인 언어발달이 나타나는 시기

 · 유아의 자기중심적 사고가 언어의 형태와 내용에도 영향을 미침

 · 간단한 명령을 이해함

놀이: 평행놀이

 · 협동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도기적 놀이로, 운동발달을 자극함

 · 독립적으로 놀며 주위 아동이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장난감을 갖고 놀지만 다른 아동 곁에서 독립적으로 논다고 할 수 있음

 · 장난감: 혼자 놀이가 가능하며 활동 중심적 장난감이 좋음

영양과 치아 건강

영양

·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 좋음

 · 활동적 놀이를 하면서 먹는 것은 질식을 유발할 가능성 있음

 · 성장률이 둔화되어 칼롤리, 단백질, 수분 요구량 감소함

 · 씹는 능력이 완전하지 않아 질식 위험이 있어 크고 둥근 음식은 피함

치아 관리

 · 부모의 도움을 받아 하루 2번씩 칫솔질과 치실 사용함

 · 치과 첫 방문: 모든 유치가 발현되면 치과 방문함(2.5세~3세)

 · 불소가 함유된 물로 헹궈줌

 · 유치발생이 늦어지는 원인: 영양장애, 구루병, 칼슘 흡수 부족 시

 · 젖병에 주스나 우유를 담아주지 않도록 함: 젖병 충치 발생의 원인이 됨

 · 젖병 충치: 18개월에서 3세 사이에 발생하는 특이한 충치

- 원인: 노리개 젖꼭지 대신 젖병을 사용하거나 단 것이 발라진 노리개 젖꼭지 사용. 주요 원인은 밤 중 수유

- 호발 치아: 위 앞니 4개

- 중재: 밤 중 수유 금지(잠자기 전 젖병 수유), 주스는 컵으로 줄 것, 젖병에 물을 넣어 줄 것

 

728x90

배변 훈련

 · 유아기의 발달과업인 대소변 가리기

는 대부분 18~24개월 경에 이루어짐(야간 소변 가리기는 4~5세까지는 늦어도 정상임) · 개인별로 훈련과 달성 시기의 차이가 있음(개인차) · 배변 훈련 시기: 아동이 신체적 · 정신적 준비가 되었을 때 시작함 · 준비가 안 된 미숙한 단계에서 강압적으로 배변 훈련을 시행할 경우 아동은 스트레스를 느낌 · 신체적  · 인지적 요인 뿐 아니라 부모의 긍정적 태도와 인내력에 영향을 받음 · 엄격하게 훈련하는 태도는 오히려 부정적인 작용을 함 · 대변 가리기는 소변 가리기보다 규칙적이고 예측하기가 쉬워 일찍 완수됨(대변 가리기가 소변 가리기보다 쉬움)

배변 훈련하기 전 준비

신체적 준비  · 항문과 요도의 조임근은 대부분 18~24개월에 수의적으로 조절됨
 · 소변을 두 시간 정도 보유할 수 있을 때 장운동이 규칙적임
 · 옷 벗기 등의 전신 운동이 가능함
 · 벼기에서 5~10분 간 앉을 수 있음
정서적 준비  · 대소변이 급함을 인식하고 말이나 행동으로 알리는 기술이 있을 때
 · 가족이나 또래의 배변 습관에 호기심을 가질 때
 · 대소변을 싸면 불편함을 느끼고 즉시 기저귀를 교환해 주기를 표현함
부모 및 아동의
준비상태
 · 부모는 아동의 준비 상태를 인식하고 여유있게 기다려 줄 수 있어야 함
 · 이사, 동생의 출생, 이혼 등의 환경적 변화나 스트레스가 없는 시기에 시작하도록 하고 환경적 변화나 스트레스 시에는 퇴행이 나타날 수 있음을 인식할 것
 · 욕실에 유아용 변기를 두고 배설물이 씻겨 내려가는 것을 유아가 관찰할 수 있도록 함
 · 훈련은 1회 5~10분으로 제한하고 성공적인 행동 이후 칭찬 등의 보상을 줌
 · 실수를 했을 때 부정적인 행동은 피해야 함

이미지 출처: pixabay

훈육

 · 아동을 보호하고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있는 행동을 가르치기 위해 필요함

 · 한계 설정 및 훈육은 자기조정 및 사회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함

 · 한계 설정은 확고하며 일관성 있어야 함

 · 훈육은 잘못된 행동을 한 즉시 시행하여야 함

 ·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함(예: '하지 마'가 아닌 '이렇게 할 수 있을 거야'라고 함)

 · 아동 자체가 아니라 아동의 행동에 초점을 맞춤

 · 훈육 시간과 형태를 설정하여 훈육에 대하여 아동을 준비시켜야 함

 · 타인 앞에서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사생활을 보장함

 · 훈육이 끝난 이후 같은 일에 대해서 더 이상 훈육하지 않도록 주의함

 · 유아에게 적절한 훈육 방법: 타임아웃(실시 전 한 번 경고하기)

사고 예방: 1~15세는 사망의 주요 원인

독극물 섭취  · 독극물은 항상 뚜껑을 닫아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도록 함
 · 독성물질을 보관한 용기는 재활용을 위해 모아두지 않고 즉시 폐기처분 함
 · 보행능력의 획득과 더불어 주변 환경에 대한 활발한 탐색을 시도하면서 가정 내에서의 중독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요인임
 · 중독 약물의 종류에 따라 중재 방안이 달라지므로 약물의 종류와 양을 확인해야 함
낙상  · 운동 발달이 판단력 및 인지 발달보다 먼저 발달하여 낙상 사고가 잦음
 · 침상 난간을 잡고 기어오르므로 일반 침대로 변경해야 함
교통사고  · 연령에 맞는 적절한 보조 안전장치를 사용함
 · 중재: 카시트를 적용함
 · 절대로 차 안에 혼자 두지 않도록 함
화상  · 전기 콘센트에 커버를 씌울 것
 · 히터, 부엌, 벽난로 등에 혼자 방치해 두지 않도록 주의함
 · '뜨겁다'라는 말의 의미를 가르치도록 함
익사  · 물 근처에 있을 때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함(예: 욕조, 화장실, 수영장, 바닷가 등)
 · 화장실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화장실 문을 항상 닫아 둘 것
 · 아이 목욕 중에는 전화도 받지 않는 등 다른 일에 신경쓰지 말 것
흡인  · 팝콕, 딱딱한 사탕, 땅콩 등은 섭취에 주의하도록 함
 · 청색증, 기침 등의 증상이 보일 경우 아동의 얼굴을 아래로 향하게 하여 머리를 약간 낮추어 지지하여 손으로 아동의 견갑골 사이를 힘주어 3~4회 내려칠 것
연기 흡입  · 화염 등 밀폐된 공간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흡입 손상의 가능서 있음
 · 일산화탄소 중독 시 고압산소요법 시행함
 · 연기 흡입 초기에 호흡곤란 나타날 수 있으며 후두부위 폐쇄 시 기관 삽관 실시할 수 있음

참고문헌

서지영 외. (2021). 최신 아동간호학 1,2. 수문사

핵심임상간호 매뉴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