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학령전기(3~6세) 발달단계 총정리 (이론 / 발달특성 / 놀이)
학령전기 (3~6세)
지속적인 생리적 · 심리적 · 인지적 성장과 자신을 더 잘 보호하며 다른 친구와 노는 것에 흥미를 가지는 시기입니다. 자신이 누구인가 하는 것에 대한 개념을 처음으로 발전시키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발달이론 및 발달특성
심리사회적 발달 (에릭슨: 솔선감 vs 죄책감)
· 유아기의 자율감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자기 주도적으로 무엇인가를 시도하고자 하는 시기이며, 어떻게 하는 것인지 배우고자 하며 활동으로부터 만족감과 자신감을 획득하는 시기입니다.
· 활발하고 적극적인 활동을 하며 진취적인 정신과 강한 상상력이 솔선감을 대표하며 다양한 경험과 장난감을 체험하고자 합니다.
· 역할 모델을 모방하는 시기입니다.
· 풍부한 상상력이 활발한 시기입니다.
(1) 현실과 상상을 자주 혼동합니다.
(2) 상상 속의 친구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놀이에 있어 지도자가 필요합니다.
(4) 과장된 두려움이 있기도 합니다.(예: 괴물에 대한 두려움) 그러하여 밤에 잠들기 어려우므로 미등을 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5) 아동이 주도하는 행동은 때때로 사회에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할 수 있는데 이때 일관적이면서 부드러운 중재를 통하여 죄책감을 갖지 않도록 합니다.
신체적 발달
(1) 신체 윤곽의 변화
· 키가 커지고 날씬해지며 신체 성장률이 저하되면서 안정 상태로 들어가는 시기
· 신체비율 각기 다른 속도로 성장하기 때문에 성인의 신체에 비해 불균형적인 특성을 보임
(2) 활력징후
· 맥박: 40~110회/분
· 혈압: 100/60mmHg
(3) 운동발달
· 섬세한 동작이 발달함
· 가위와 간단한 도구의 사용이 가능해짐
· 사람을 좀 더 세분화 해서 그릴 수 있음(4세: 3부분, 5세: 6~7부분)
· 보조 바퀴를 달고 자전거를 탈 수 있음
· 4세: 계단 오르내리는 것 모두 교대로 발 바꾸서 가능하고 교차선을 그릴 수 있음
· 5세: 깡충깡충 뛰며 공 던지고 받는 것을 잘함
· 옷을 완전히 스스로 입을 수 있음
· 학령전기 끝나기 전에 왼손잡이 혹은 오른손잡이가 결정됨
인지발달 (피아제: 전조작기(2~7세) 중 직관기(5~7세) 단계)
· 사공 개념의 증가(내일, 오늘, 오후, 다음 주 등의 개념을 인식할 수 있음)
· 유아기보다는 덜 자기중심적
· 비판의 이유와 행동의 근거를 알기 시작함
· 상징화: 물활론적 사고
· 전체의 관점에서 모든 부분을 생각하지 못하고 시각적 지각을 바탕으로 결론을 지음
· 실행에 옮기지 않아도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증가함
· 퇴행: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예: 병원에 입원이나 동생이 생기는 것에 대한 손가락 빨기, 배변을 잘 가리다가 다시 가라지 못하는 행위를 보이는 것인데 이것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정상적인 과정)
· 죽음을 일시적이며 가역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죽음의 보편성과 필연성은 이해하지 못함
· 질병을 죄에 대한 벌이라고 생각하는 시기이며 통증에 대한 불안감이 큰 시기임
성심리 발달 (프로이드: 남근기(3~6세))
· 이 시기에는 성기가 쾌락의 대상이 되어 성기를 만지고 자극함으로써 성적 만족을 느끼며 3세부터 성별의 차이를 알게 됨
· 성에 대한 정체감 형성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레스가 나타나며 동성의 부모와 동일시를 통해 성에 대한 적절한 역할을 습득해 나감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남아가 어머니를 향해 성적으로 욕망과 애착을 느껴 아버지를 경쟁자로 인식하는 것
· 엘렉트라 콤플렉스: 여아가 아버지를 향해 가지는 성적 애착과 접근의 감정을 가지며 남근을 선망하는 것
· 남성과 여성 다운 행동을 모방하는 시기이며 6세에 성 정체감을 형성함
· 양심이나 자아상을 발달시켜 나감
· 신체상 발달: 통증에 민감하며 신체적 침습에 대한 두려움이 큰 시기
· 성적 호기심을 가지는 시기
사회화
· 식탁 예절과 같은 사회적 예의를 익히는 시기
· 유아기에 비해 엄마로부터 떨어지는 취학 준비기
· 친한 친구가 생기기 시작하며 서로 공유하는 시기
도덕적 발달
· 콜버그의 전인습적 도덕 수준 중 2단계(개이주의적 도덕): 자신이 욕구를 만족시키는 도덕적 가치를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시기
· 양심발달: 부모로부터 허용될 수 있는 행위를 학습하는 시기
언어 발달
· 3세: 끊임없이 "어떻게 해요?", "왜요?"라고 질문함(900개 단어)
· 5세: 어른과 같은 길이의 문장을 사용함
· 언어발달의 결정적인 시기(호기심의 극대화로 질문이 증가함)
· 어휘 수의 극적인 증가로 이해력이 성인 수준으로 발달함
· 언어의 유추가 가능한 시기
· 말더듬 현상이 나타날 수 있음: 부모는 아이가 더 불안해지지 않도록 말더듬을 적절히 무시해야 하며 5세 이후에도 말더듬이 계속될 경우 언어치료사와 상담하고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해야 함
영적 발달: Fowler의 1단계
· 인지 수준에 영향을 받음
· 종교에 대하여 부모와 그의 종교적 신념과 의식을 모방함으로써 배우는 시기
· 양삼의 발달은 영적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질병을 죄에 대한 벌이라고 생각함)
놀이: 연합놀이
· 동일한 행동이나 비슷한 놀이에 같이 참여하는 것이지만 조직이 없고 역할, 임무, 공동의 목적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 역할 모방: 모방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극적인 놀이를 즐깁니다.
· 자동차와 같은 자신의 장난감을 빌려주고 빌려오기도 하면서 누구랑 놀 것인지 아닌지를 조절하려고 합니다.
· 아동은 각자 자신의 요구에 따라 행동하며 한 아동이 특정 행동을 시작하면 그 예를 따라서 하기도 합니다.
영양
· 느린 성장 단계로 평균 1700kal/일이 필요합니다.
· 생리적 식욕부진: 식욕은 감퇴하되 음식의 좋고 싫음에 덜 까다롭습니다.
· Self-feeding: 4세에 포크질이 가능하며 시리얼을 타서 먹을 수 있습니다.
· 식사 예절을 배우고 식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입니다.
수면
· 어둠 또는 악몽에 대한 두려움으로 밤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시기입니다.
· 9~12시간 정동의 수면이 필요한 시기
· 밤 동안 미등을 켜두거나 취침시간 동안 소음이 없도록 합니다.
· 수면장애가 잘 동반되는 시기
ⓐ 악몽: 무서운 꿈으로 인해 잠을 깨는 것
ⓑ 야경증: 잠자는 도중에 갑자기 큰 소리나 동작을 보이면서 심한 공포를 나타내는 증상
· 중재 방안: 아동의 손을 꼭 잡아주거나 안아주어 안심시키고 억지로 깨우지 않고 다시 잘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참고문헌
서지영 외. (2021). 최신 아동간호학 1,2. 수문사
핵심임상간호 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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