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학] 정신역동 이해 및 방어기제 총정리
안녕하세요. 널스드림입니다.
정신간호학이라는 과목을 통해서 오히려 자기 스스로를 알고 만나고 타인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정신간호학 이론 자체는 즐겁게 공부했었고 지금도 인간관계를 하는 데 있어서 도움 되기도 합니다. 그중에서도 영향이 있었고 특히 간호사 국가고시에도 자주 출제되는 필수 내용 중 방어기제에 대해 정리하고 예시 또한 포함했으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방어기제는 교수님마다 의학용어를 외울 것을 강조할 수 있으며 매년 국가고시에도 1~2 문제 정도는 출제되니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정신역동의 이해
· 인간의 내부에 있는 정신적인 힘이 상호작용한 결과와 현상을 설명하는 것
· 자신의 행동이나 행동에 대한 이유를 항상 인식하지 못한다고 보는 것
· 모든 행동을 변화가능 하다고 보는 것
의식 구조
의식 | 전의식 | 무의식 |
· 자신과 환경을 인식할 수 있는 상태 · 논리적, 합리적 행동 · 사고, 감정, 감각과 관계함 · 융통성 있고 변화가능하며 자유롭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영역 · 자아와 초자아로 구성 |
· 잠재의식, 의식 밖에 있지만 집중하면 의식하고 기억할 수 있는 상태 · 생각과 반응이 저장되었다가 부분적으로 망각되는 마음의 부분 · 자아와 초자아로 구성 |
· 깊게 억압되어 의식화 되지 않은 상태, 의도적 회상이 불가능 함 · 비논리적, 비합리적, 비언어적 · 경험 중 미해결된 갈등 포함 · 본능에 속하며 역동적인 힘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 이드, 초자아, 자아로 구성 |
성격의 구조
이드는 쾌락을 추구하고, 자아는 현실을 검증하며, 초자아는 완전 혹은 완벽함을 추구함
1) 이드(id)
· 성격의 근원적인 부분이며 전체 체계의 원천임
· 본능적으로 쾌락을 추구하고 불쾌함을 회피하는 부분
· 태어날 때부터 존재하고 가장 기본적인 생물적 충동(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ex) 생리적 욕구)
· 쾌락의 원리에 따라 욕구를 만족 시킴
· 대부분 의식되지 않으며, 무의식의 영역으로 꿈의 해석을 통해 이드에 대해 알게 됨
2) 자아(ego)
· 현실이라는 외부세계와 접촉하여 성격을 지배하고 통제함
· 의식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마음의 불안을 처리함
3) 초자아(superego)
· 부모나 그 외의 영향으로 얻어진 양심 · 가치관 · 도덕
· 본능을 조절하고 이드의 충동을 억제하며 자아와 싸우기도 함
· 초자아의 기준에 따라 행동하게 되면 자부심과 자기애를 얻지만 이에 위반했을 경우에는 죄책감과 열등감을 갖게됨
· 의식, 전의식, 무의식을 모두 포함하나 대부분 무의식
방어기제
· 본능적 충동과 초자아에 대한 통제 사이의 갈등에서 강한 불안이나 죄책감을 느낄 때 무의식적으로 어떤 형태의 적응적 행동을 보이는 자아를 보호하려는 자세와 행동
· 갈등 상황에서 불안을 제거하거나 완화해 줌
· 자아가 불안에 대처하기 위한 자동적으로 동원되는 여러 가지 심리적 전략
자기애적 방어
(1) 부정(Denial)
현실적인 고통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부정하는 것
예시: 자신의 병이 치명적일 것 같아서 병원에 가기를 꺼려하는 것
(2) 분리(Splitting)
어떤 대상에 대해 '좋다 혹은 나쁘다'로 두 개의 상반된 것으로 분리하여 평가하는 것
예시: 흰색은 좋고 검은색은 나쁘다
(3) 투사(Projection)
자신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충동이나 욕구를 외부로 돌려 불안을 완화하려는 심리로 자아 능력이 아주 약해져 있을 때 환각, 망상의 증상으로 작용됨
예시: 시험을 못 본 아이가 엄마 때문이라고 말하는 경우
(4) 투사적 동일시(Projective Identification)
원하지 않는 자신의 일부를 외부로 투사한 후 상대방에게 공감하고 상대방을 조종하는 것
예시: 남자친구를 먼저 화내게 만든 다음 거기에 대들고 화내는 경우
미성숙 방어
(1) 행동화(Acting out)
무의식적인 충동이나 욕구가 즉시 만족되지 않아서 생기는 갈등을 피하기 위해 파괴적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
(2) 동일시(Identification)
· 다른 사람의 태도와 행동을 닮는 것
· 유년기, 아동기 부모상을 받아들여 성격 및 인격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방어기제
· 자아와 초자아의 성장과 성격 및 인격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함
(3) 공격자와의 동일시
두려운 대상의 특징을 닮아 자기 것으로 함으로써 대상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
예시: 시집살이하던 며느리가 나중에 더 심하게 시집살이를 시킴
(4) 합일화(Incorporation)와 함입(Introjection)
· 동일시에 모두 포함되나 합일화는 자신과 자신이 아닌 것을 분별하지 못하는 영아기에 일어나는 동일시
예시: 아기는 엄마가 웃으면 자기가 웃는 것으로 여기며 좋아함
· 함입은 자신과 자신이 아닌 것 정도는 구별하는 시기에 일어나는 동일시이며 타인을 향한 모든 감정을 자신에게 향하게 함
예시: 우울증 환자의 주요 방어기제
(5) 전환(Conversion)과 신체화(Somatization)
· 전환은 심리적 갈등이 감각기관과 수의근계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
예시: 시집살이를 심하게 받은 며느리가 사지마비에 걸림, 글을 쓰는 데 갈등이 느끼는 작가가 오른팔에 마비가 오는 경우
· 신체화는 심리적 갈등이 감각기관과 수의근계 외에 다른 신체부위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
예시: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파오는 것
(6) 퇴행(Regression)
· 심리적 갈등을 피하기 위해 이전의 발달단계로 되돌아가는 것
예시: 동생이 태어나자 말을 아기처럼 말하거나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
신경증적 방어
(1) 격리(isolation)
과거나 현재의 고통스러운 감정이나 기억을 의식에서 몰아내는 것, 사실은 기억하지만 감정은 사실과 분리시켜 무의식에 남게 되는 것, 억압보다 더 병적인 기전
예시: 고통스러운 경험을 자신의 일이 아닌 듯 이야기하는 경우
(2) 억압(repression)
죄의식을 일으키는 기억을 의식에서 제거하는 무의식적 기전
예시: 학대로 이혼한 남편의 이름을 잊어버리는 것
반대로, 억제는 의식적으로 잊고자 함
(3)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수용할 수 없는 감정이나 행동을 반대의 행동이나 감정으로 표현함
예시: 미운 아이 떡 하나 더 준다
(4) 취소(undoing)
죄책감을 경감시키기 위하여 과거의 어떤 행동으로 돌아가 고치거나 보상하는 것
예시: 바람피우고 여자친구에게 꽃을 사주거나 잘해주는 것
(5) 전치(displacement)
감정이 왜곡돼 원래 대상으로부터 분리되어 다른 대상으로 향하게 되는 경우
예시: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화풀이하는 것, 상사에게 혼난 직원이 아랫사람에게 다시 화내는 것, 수간호사한테 혼나고 간호학생한테 화내기
(6) 상징화(symbolization)
의식계에서 사용되는 생각이나 대상이 다른 어떤 행동이나 대상으로 표현되는 것, 무의식 언어라고도 함, 공포증이나 강박증일 때 나타남
예시: 꿈, 환각 등은 억압된 내용의 상징적 표현
(7) 해리(dissociation)
이드, 자아, 초자아가 잘 조절되지 않을 때 만족을 추구하기 위해 일어나는 것으로 자신의 지배를 벗어나 하나의 독립된 기능을 하는 것
예시: 지킬박사와 하이드
(8) 합리화(rationalization)
어떤 행동을 하고 나서 그럴듯한 이유로 정당화시키는 것
예시: 여우와 신포도 이야기, 수간호사한테 혼나고 와서 '이 정도면 잘한 거지'라고 함
(9) 지식화(intellectualization)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과 욕구를 경험하지 않기 위해 지적 능력을 최대한 사용하는 것
예시: 감정을 억누르고 장황히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경우
성숙된 방어
(1) 승화(sublimation)
의식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충동이나 행위를 사회적으로 수용가능한 활동으로 방향을 바꾸는 방어기제
예시: 공격정인 충동이나 행동을 운동으로 발산하는 경우
(2) 이타주의(altruism)
반동형성의 성숙한 형태로 다른 사람을 건설적으로 도와주는 것
예시: 말년에 사회에 환원하는 경우
(3) 금욕주의(asecticism)
금욕을 통해 즐거움과 만족을 얻는 것
(4) 유머(humor)
타인에게 불쾌한 감정을 느끼지 않게 하면서 자기 생각을 공개적으로 웃음을 유발해 갈등을 감소시키는 것
예시: 대화 중에 분위기가 싸늘해지자 농담으로 분위기를 띄우는 경우
(5) 억제(supperession)
용납될 수 없는 충동이나 생각을 의식적으로 잊으려고 노력하는 것
예시: 상대방에게 화가 났을 때 맞서지 않고 자제하는 것
기타 방어기제
(1) 보상(compensation)
개인의 신체적 · 정신적 결함을 다른 분야의 탁월성이나 우수성으로 대체하려는 방어기제
예시: 시각장애인이 피아노를 잘 치는 경우
(2) 저항(resistance)
받아들이기 어려운 무의식의 내용을 의식화할 때 심층에서 의식화를 방해하는 것
예시: 자유연상 과정 중에 상기시키고자 할 때 연상이 단절, 불안 등 저항하는 경우
(3) 고착(fixation)
발달과정 중에 심하게 좌절되거나 만족되지 못한 경우 무의식적으로 집착하게 되는 경우
예시: 어른이 되어서도 스트레스받는 상황에서 손가락을 빠는 경우
정신역동을 이해하고 심리성적이론을 개발한 지그문드 프로이트는 모든 행동과 성격은 자신의 내면 안에서 결정짓는다고 봤다. 어린 시절 경험을 중요시 여겼으며 그 경험이 성격을 결정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성인이 되기까지 이어진다.
참고문헌
Elaine U. Polan 외. (2021). 인간 성장과 발달(제6판). 현문사.
핵심임상 메뉴얼
'Nurse > 정신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간호학] 사고장애 정의 및 의학용어 정리 (0) | 2023.03.15 |
---|---|
[정신간호학] 조현병 진단기준 / 특징 / 증상 / 약물 요약 및 정리 (0) | 2023.03.14 |
[정신간호학] 사고장애 / 정동장애 / 지각장애 / 행동장애 / 언어장애 요약 및 정리 (0) | 2023.03.14 |
[정신간호학] 치료적 인간관계와 치료적 의사소통 (4) | 2023.03.13 |
[정신간호학] 간호과정 작성법 (사정 / 진단 / 목표 / 계획 / 수행 / 평가) (0) | 2023.03.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