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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간호학] 치료적 인간관계와 치료적 의사소통

널스드림 발행일 : 2023-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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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적 인간관계

 ·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인격에 기반을 두고 문화적 차이점을 수용하여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상호적 과정

 · 돌봄의 기술이 필요하고 대상자의 정서적 치유에 중점을 둠

 · 대상자의 자기실현, 자기 수용, 자존감의 증진을 목적으로 함

치료적 인간관계의 기본요소

신뢰성  · 간호사의 일관적, 수용적 전문적 태도는 대상자가 신뢰감과 안정감을 형성
 · 모든 인간관계는 신뢰를 바탕으로 형성
 · 정신건강 대상자들은 기본적으로 타인을 신뢰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돌봄성  · 대상자 개인의 고유 감정을 파악하여 배려하는 것
 · 돌봄은 간호실무의 본질
 · 따뜻한 관심, 수용적 태도, 격려, 지지 등의 속성을 지님
진실성  · 진실성은 간호사의 개방적이고 진실되며 실제적일 수 있는 능력
 · 간호사는 자신 내면의 생각과 감정을 정확히 알고 그것들을 있는 그대로 표현
전문성  · 간호사는 대상자와의 신뢰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완벽한 기술이 함양되어야 함
 · 대상자는 간호사의 전문성을 기대
 ·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효과적인 중재법을 갖춰야 함
공감  · 공감은 저신의 직접적인 경험없이도 대상자의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보고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
 · 치료자의 공감적 태도가 대상자에게 전달될 때 신뢰관계가 더 두터워짐
무조건적
관심과 수용
 · 대상자의 행동, 감정, 표현 등을 평가 및 판단하지 않고 대상자를 스스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가치있는 대상으로 받아들여 존중하는 태도
 · 대상자는 치료자가 작업적, 사무적 태도로 대하지 않고 진심을 존중받음을 느낄 때 신뢰관계가 두터워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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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적 인간관계의 장애요인

전이

 · 대상자가 무의식적으로 행동이나 반응을 치료자에게 표현하는 것

 · 대상자의 과거 중요 인물에 대한 반응과 관련 있음

역전이

 · 치료자가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과거의 갈등이 대상자에게 옮겨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정직한 자기 평가 기준이 적용되어야 함

저항

 · 대상자의 감정에 대해 지나치게 탐색하려고 할 떄의 대상자의 반응

 · 대상자에 대한 존경심이 결핍되었을 때 반응

치료적 인간관계 단계 및 간호사의 역할

단계 과업
상호작용 전 단계  · 간호사는 자신의 느낌, 상상, 두려움 등을 분석하는 자기탐색의 과정을 거쳐야 함
 · 자신의 전문적인 감정과 한계점에 대해 분석하고 가능하다면 대상자에 대한 자료를 수집함
초기 단계  · 간호사는 먼저 대상자의 이름을 알고 난 후 자신을 소개해야 함(수용적 · 개방적 의사소통)
 · 문제 확인, 간호진단 내리기, 목표설정, 우선순위 결정, 간호계획 설정 단계
 · 대상자와 간호사는 면담시간 및 장소, 문제탐색, 비밀보장 등에 대해 언급
 · 종결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대상자가 종결에 대해 준비하도록 함
활동 단계  · 간호사는 대상자가 자신의 감정으로 표현하고 새로운 적응방법을 시도할 수 있도록 격려
 · 대상자는 특수한 개인적 경험에 대한 현실감이 증가되어야 함
 · 자아개념이 발달되고 자신감이 증진되어야 함
 · 불편함 감정에 대해서도 말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함
 ·대상자가 건설적인 적응 기전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야 함
종결 단계  · 대상자와 간호사에게 학습 경험이 최대로 발휘될 수 있는 단계
 · 대상자의 진행사항과 목적의 달성 여부에 대해서 상호 간에 평가하는 시간
 · 간호사는 대상자가 적응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며 대상자의 개인적인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어야 함
 · 대상자와 상호 관계하는 시간을 줄여나가며 대상자의 미래에 중점을 두고 접근함
 · 대상자가 관계를 끝낼 준비가 되었는지 여부 판단
 · 대상자의 감정을 이해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줌

치료적 의사소통

의시소통 과정의  구성요소

 · 전달자: 전달과정을 시작하는 사람

 · 메시지: 전달자에게서 수용자에게로 전달되는 정보

 · 수용자: 메시지에 대해 지각하는 존재

 · 피드백: 전달자에 대한 수용자의 언어적인 반응 및 행위적인 반응

 · 맥락: 의사소통이 일어나는 상황

의사소통 유형

언어적 의사소통  · 사실적인 정보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음
 · 언어가 내포하는 의미나 느낌 등을 의사소통하는데 있어서는 비효율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 오감각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 대화로 전달되는 언어보다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정확하게 내포할 수 있음
 · 얼굴표정, 음성, 시선, 눈맞춤, 제스처, 접촉 등

치료적 의사소통기술

(1) 개방적 질문

대상자가 메시지를 끝낼 때까지 기다리고, 대상자가 반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줌

(예: 오늘 기분은 어떻습니까?)
(2) 경청 

대상자를 이해하려고 할 때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법임
(3) 명료화

대상자의 명확하지 않은 메시지를 확인하고자 함

(예: "그것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시겠어요?)
(4) 반영
- 대상자가 표현한 내용을 간호사가 다른 말로 대상자에게 다시 표현하는 것
- 대상자에게 자신이 말한 것을 듣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제공
(5) 재진술

대상자가 말한 주요 내용과 감정을 바꿔 말하여 간호사가 경청하고 있음을 알림
(6) 초점 맞추기

대상자에게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나의 주제에 집중
(7) 정보제공

대상자가 갈등의 상황에서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움
(8) 자기노출
- 자기 노출은 대상자가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의 메시지를 전달한 후에 사용
- 간호사가 경험한 유사한 경험이나 느낌을 묘사
(9) 침묵
- 대상자의 반응을 이끌어 내는 행동 기술
- 침묵은 생각할 시간을 주며 대상자가 통찰력을 다시 얻도록 도와줄 수 있음
- 미숙한 침묵은 불편한 느낌을 갖게 하니 주의함

(10) 직면
-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일치하도록 하는 반응 전량
- 대상자의 말과 행동 사이의 모순점에 주의를 환기시킴
(11) 요약
- 대상자와 간호사간의 대화가 끝난 다음 대화의 느낌, 사고 등을 정리해 주는 기술
- 대상자 자신이 이해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함
(12) 공감

타인의 입장에서 정서적으로 이해하고 타인의 사과 감정을 무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포용하는 것

비치료적 의사소통 기술

(1) 일시적 안심

이해와 감정이입의 결여 초래
(2) 즉각적 칭찬

대상자가 하고 싶은 대로 자유로이 말할 수 없음
(3) 거절

대화는 중단되고 신뢰심 역시 깨짐
(4) 비난

대상자의 언동이나 생각을 비난하게 되면 마음의 상처와 자기 방어를 조장함
(5) 충고

대상자가 취해야 할 행동에 관하여 충고하고 해결책 제안
(6) 문자적 반응

대상자가 이야기하는 뜻을 생각지 않고 한 말 그대로를 받아들여 대답해 주는 것으로 대상자의 말보다는 느낌에 반응해야 함
(7) 이중구속

서로 다르고 모순된 언어적 및 비언어적 메시지 전달, 대상자는 어 떤 메시지가 진실한 것인지 판단하기 어려움
(8) 판단

자신의 가치기준으로 대상자에게 가치가 내재된 판단을 하는 것
→ 대상자는 간호사의 가치 기준에 적합할 때에만 인정받고 용납됨
(9) 주제 바꾸기

대상자가 고통스러운 감정을 듣고 싶지 않아 중요한 때에 대화의 초 점을 돌리는 것

→ 대상자가 말해야 할 중요한 것을 간호사가 들으려 하지 않는다는 것을 대상자에게 전달

참고. 정신사회 문화적 이해와 관련 증후군
1) 문화적 이해
-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의 발병원인, 경과, 예후에 밀접한 관련이 있음
- 사회문화적 규범, 신념과 가치 등은 정신질환의 양상에 영향을 줌
2) 문화적 특징에 따른 질환
화병: 한국의 문화적 특징과 관련되며 중년이 후 여성에게 흔함. 분노의 억제로 인하고 만성적으로 진행되고 우울과 불안 등의 증상을 보임. 문화적 성역할의 억압으로 기인된다고 봄.

치료적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에 대해 정리한 내용들이며, 특히 치료적 의시소통의 종류에 대해서는 꼭 숙지하셔야 합니다. 간호사 국가고시에 매년 출제되는 내용이며 상황을 보여주고 어떤 치료적 의사소통인지 묻는 유형이 많으므로 기억하셔서 좋은 결과를 얻어가시면 좋겠습니다.


참고문헌

이성태. (2017). 인간관계론 (제3판). 양성원

핵심임상 메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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