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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간호학] 간호과정 작성법 (사정 / 진단 / 목표 / 계획 / 수행 / 평가)

널스드림 발행일 : 2023-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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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널스드림입니다.

정신간호학은 타 괴목에 비해 간호과정을 세우고 간호진단을 내리기가 조금은 다른 과목이었습니다. 이전에 간호과정 작성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는데 이번에는 정신간호학 간호과정을 핵심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간호과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간호과정에 대한 단계부터 시작하여 사정, 진단, 목표, 계획, 수행, 평가 순으로 이어지니 참고 바랍니다.

 

 

간호과정 작성법 및 예시 (간호사정 / 간호진단 / 간호계획 / 중재 및 평가)

안녕하세요. 널스드림입니다. 간호학과 학생이라면 정말 많이 다루고 자주 해봐도 헷갈리는 내용 중 하나가 간호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간호과정을 세우고 참고할 수 있는 내용들을 정리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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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과정

 · 간호사와 대상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간호의 성과를 성취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개별화된 방법

 · 간호사와 대상자의 관계의 중요한 도구

 · 대상자가 최대한으로 환경과 긍정적인 상호관계를 맺도록 하는 것

 · 안녕 상태의 증진과 자아실현의 향상을 도모하는 것

간호과정의 단계

간호과정의 단계 간호요건 간호행위
간호사정  · 자기인식
 · 정확한 관찰
 · 치료적 의사소통
 · 간호의 반응영역
 · 간호계획 수립
 · 환자 및 가족으로부터의 정보수집
 · 환자와 같이 자료를 확인
 · 자료를 조직화
간호진단  · 논리적인 의사결정
 · 관련된 지식
 · 귀납적  혹은 연역적 추리
 · 사회 및 문화적인 민감성
 · 자료에서 패턴을 규명
 · 자료와 규준을 비교
 · 자료를 문석하고 통합
 · 문제와 강점 확인
 · 환자의 문제에 대해 확인
 · 간호진단 구성
 · 문제의 우선순위
간호목표  · 비판적인 사고기술
 · 환자 및 가족과의 동반자 관계
 · 가설
 · 기대되는 성과를 구체화
 · 환자의 목적을 확인
간호계획  · 이론의 적용
 · 환자 및 가족에 대한 존중
 · 목적의 우선순위 결정
 · 간호활동 규명
 · 환자와 계획을 확인
간호수행  · 과거 임상경험
 · 연구에 대한 지식
 · 간호의 반응영역 및 행동영역
 · 이용 가능한 자원 고려
 · 간호 활동 수행
 · 대안책 규명
 · 다른 의료진과 협조
간호평가  · 감독
 · 자기분석
 · 동료평가
 · 환자 및 가족의 참여
 · 환자의 반응과 기대된 성과를 비교
 · 간호과정 평가
 · 간호과정 수정
 · 질 행상 활동에 참여

간호사정

 · 주관적 자료: 대상자의 진술 내용 및 경험 → 증상

 · 객관적 자료: 관찰된 행동 또는 진단적 검사결과 → 징후

 · 대상자와 대상자 면담: 치료적 의사소통 사용, 일반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질문

 · 평준화 평가도구 사용: 지능검사, 인성검사, 지각 및 기억력 검사, 증상 및 행동평가 척도

 · 고려사항

ⓐ 사정 과정의 우선순위는 연령, 문화적 배경, 신체건강 상태 등 대상자의 특정 요구에 따라 다르다.

ⓑ 노인 대상자: 면접보다는 관찰이 중요하며 사정도구의 형식이 간단해야 합니다.

ⓒ 아동 대상자: 상호작용 · 의사소통 · 놀이를 관찰하는데 주의합니다.

간호진단

 · 실제적 혹은 잠재적 건강문제에 대한 대상자와 가족, 지역사회 반응에 관한 임상적 판단

 · 간호진단 진술 시  NANDA의 진단 목록(진단 정의, 행동 특성, 관련 요인, 위험 요인)을 근거로 하여 DSM에서 확인된 건강문제 또는 질병상태를 통합하여야 합니다.

- 정의: 진단적 용어를 이해하는 데 개념적인 도움을 줌

- 행동 특성: 특정 진단에 흔히 나타나는 증상과 징후의 집합

- 관련 요인: 실재적 간호진단에 기여하는 요인

- 위험 요인: 간호진단이 발생할 취약성을 증가시키는 요인

 

[간호과정] 난다(NANDA) 간호진단 2018-2020 (분류체계, 관련요인)

안녕하세요. 널스드림입니다. 간호학과 학생들이라면 간호과정 또한 뗄래야 뗄 수 없습니다. 간호진단을 내릴 때 가장 많이 활용되는 간호진단이 NANDA(난다) 일 것입니다. 각 영역별로 어떤 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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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목표

 · 대상자의 건강증진을 위한 것입니다.

 · 진술 시 구체적이어야 하며 객관적으로 측정가능한 것이어야 합니다.

간호계획

 ·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질적인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대상자의 전체적인 치료에 대한 완전한 계획수립

 · 간호계획은 대상자마다 개별화되어야 함

 · 계획된 수행은 그 분야에서 통용되는 지식과 임상에서의 정신건강간호 실무에 기반을 두어야 함

간호수행

간호수행 단계

수행 전 단계  · 간호사는 간호계획에 대한 내용을 파악해야 한다.
 · 간호계획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 간호사는 간호계획지의 간호지시를 검토한 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수준과 기술의 형태를 확인한다.
 · 간호사는 간호목적과 목표(기대되는 결과), 대상자의 책임 등을 설명하여 대상자를 준비시킨다.
 · 간호계획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시간적 · 인적 · 물적 자원을 확보한다.
 · 간호활동을 하기 위해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한다.
 · 대상자의 권리를 고려하고 간호의 실무표준을 준수한다.
수행 단계  · 계획을 수행하는 것과 수행에 따른 대상자의 반응에 관한 자료를 수집한다.
수행 후 단계  · 간호 행위의 종결단계로 수행한 행위를 기록한다.

간호수행의 기록

문제중심 기록 양식

 

S(Subjective data)  · 주관적 자료, 대상자의 진술 및 상화작용에서 나온 정보
O(Objective data)  · 객관적 자료, 간호사과 관찰 및 측정한 것
A(Analysis)  · 주관적 및 객관적 자료에 대한 간호사의 분석
P(Plan)  · 목적과 계획된 행위
I(Implementation)  · 수행한 행위
E(Evaluation)  · 행위에 대한 평가

PIE or APIE 방법

A: 사정  · 매일 교대번의 환자 사정의 결과
P: 문제  · 문제 목록에서 기록된 간호진단의 명칭과 번호
I: 중재  · 문제 해결을 위해 수행된 간호행위
E: 평가  · 수행 된 중재의 결과, 간호중재의 효율성을 결정하기 위한 환자의 반응을 평가

간호평가

형성평가

 · 간호수행의 효과에 대해 계속적으로 판단하여 기술할 것

 · 대상자의 간호를 필요 시마다 수정하는 데 이용

총괄평가

 · 간호가 종료되었을 때 간호의 효과를 판단하는 것

 · 대상자가 간호목적을 당성한 정도를 측정하는 데 이용


참고문헌

공성숙 외. (2021). 정신건강간호학(개정판). 군자출판사

핵심임상간호 메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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