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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간호학 Case Study] 식욕부진과 관련된 영양불균형 간호과정 (이론적 근거)

널스드림 발행일 : 2023-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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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널스드림입니다.

이번에는 간호과정을 준비했는데 정신간호학 케이스 스터디를 보고 함께 공부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식욕부진과 관련된 영양불균형이라는 간호진단을 세운 케이스 스터디인데 우울증을 경험하는 환자에게서 흔히 나타나고 세울 수 있는 진단입니다. 이론적 근거도 함께 포함하여 정리했으니 공부하시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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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진단

간호사정 간호진단
의미 있는 자료 진단명 범주
주관적
자료
“오늘 아침에 아무것도 먹지 않았어요.”
“최근에 밥을 많이 먹지 않았어요.”
“간식은 먹기 싫어요.”
“지난 한 달 동안 체중이 4kg정도 빠진 것 같아요.”
“요즘 바지 크기가 헐렁 해졌어요."라고 직접 말함.
체중감소로
나타나는
식욕감소와 관련
된 영양불균형
영역.2
영양,
과 03.
섭취
객관적
자료
체중 56kg(한 달 전 60kg) 측정됨.
lab 검사결과 serum albumin 3.5g/dL 확인됨.

간호계획

간호계획
목표 장기
목표
대상자는 퇴원 시에 균형 잡힌 식사를 1일 3회~6회 할 것이다.
단기
목표
1. 대상자는 7일 이내에 체중이 2.5파운드(1kg)정도 증가할 것이다.
2. 대상자는 7일 이내에 cbc검사결과에서 serum albumin, 총단백질과 전해질 수치가 정상범위를 유지할 것이다.
3. 대상자는 7일 이내에 식욕을 증진시키는 방법에 대해 2가지 이상 말할 것이다.
계획 진단적
계획
1. 대상자의 V/S를 매 듀티마다 사정한다.
2. 대상자의 I/O와 체중을 매일 같은 시간에 1회 사정한다.
3. 대상자의 피부탄력성을 매일 1회 사정한다.
4. 대상자의 lab검사결과 중 영양지표와 관련된 알부민, 총단백질, 전해질 수치를 사정한다.
치료적
계획
1. 대상자에게 매일 영양소가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한다.
2. 대상자에게 매일 좋아하는 음식을 소량씩 자주 섭취하도록 제공한다.
3. 대상자를 균형 잡힌 식단 구성에 참여를 시킨다.
4. 대상자에게 매일 구강간호를 격려한다.
5. 대상자에게 식욕을 증진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6. 대상자에게 간호처치 시 식사시간 전후를 피해서 시행한다.
7. 필요 시 대상자에게 처방에 따라 영양보충제를 투여한다.
교육적
계획
1. 대상자에게 적절한 영양섭취의 중요성을 교육한다.
2. 대상자에게 식욕을 증진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한다.

간호중재 및 평가

간호중재(이론적 근거)및 평가
중재 진단적 중재
1.매 듀티마다 대상자의 V/S를 매 듀티마다 사정하였다.
(이론적 근거: 활력징후를 측정하여 대상자의 기본적인건강상태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2.매일 같은 시간에 1회 대상자의 I/O와 체중을 사정하였다.
(매일 섭취량 및 배설량과 체중을 측정하여 영양불균형의 위험이 있는지 파악하기 위함이다.)

3.매일 1회 대상자의 피부탄력성을 사정하였다.
(이론적 근거: 영양결핍 시 피부가 거칠어지고 근육긴장성 상실,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다.


4.대상자의 lab검사결과 중 알부민, 총 단백질, 전해질 수치를 사정하였다.
(이론적 근거: 알부민, 총 단백질, 전해질 수치의 변화는 영양불균형을 나타내는 지표로 활용된다.)


치료적 중재
1.매일 대상자에게 영양소가 균형 있게 포함된 식단을 제공하였다.
(이론적 근거: 영양소가 균형있게 포함된 식단을 제공하여 영양불균형을 예방한다.)



2.매일 대상자에게 좋아하는 음식을 소량씩 자주 섭취하도록 제공하였다.
(이론적 근거: 선호하는 음식을 소량씩 자주 제공하여 식사 섭취를 통해 영양불균형을 예방한다.)


3.대상자를 균형 잡힌 식단 구성 회의에 참여시켰다.
(이론적 근거: 식단구성에 참여시켜 식사거부를 감소시키고 적극적인 식사섭취를 도모한다.)


4.매일 대상자에게 매일 구강간호를 격려하였다.
(이론적 근거: 구강위생을 통해 미각을 증진시키고 불쾌감을 감소시킨다.)

5.매일 대상자에게 식욕을 증진하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이론적 근거: 환자가 느끼기에 즐겁고 편안한 분위기는 식욕 증가와 안정감을 느끼도록 돕는다.)

6.매일 대상자에게 간호처치 시 식사시간 전후를 피해서 시행하였다.
(이론적 근거: 간호 처치로 인한 긴장감과 피로는 식욕감소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식사시간 전후는 최대한 피하여 시행하여 피로를 예방한다.)


교육적 중재

1.대상자에게 적절한 영양섭취의 중요성을 교육하였다.
(이론적 근거: 영양섭취의 중요성을 교육하여 영양섭취를 증진시킨다.)

2. 대상자에게 식욕을 증진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하였다.
(이론적 근거: 식욕 증진하는 방법을 숙지하여 스스로 영양섭취 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양불균형을 예방한다.)


평가 1. 대상자는 9/17일 09:00에 57.1kg으로 확인되어 단기목표1은 달성됨.
2. 대상자는 9/16일 07:00에 cbc검사결과 serum albumin 4g/dL, T.protein 7.5g/dL, 전해질수치 정상범위로 확인되어 단기목표2는 달성됨.
3. 대상자는 9/16일 식욕을 증진시키는 방법으로 “식사 전후로 양치질을 해요. 식사 전후로 산책을 10분정도 해요,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를 해요.”라고 표현함으로써 단기목표3은 달성됨.

영양불균형 간호진단은 대상자의 식욕촉진과 체중관리가 중요하다고 들었던 케이스 스터디였습니다. 우울증 진단을 받은 환자의 경우에는 환경과 분위기 조성이 많은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대상자를 직접 간호하고 처치를 할 때에 대상자에게 먼저 오늘 하루 기분이 어떤지 등 기분 상태를 물어보고 다가가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식욕부진이라는 상태와 체중감소까지 겹친 대상자라면 특히나 식사 전후로 간호행위 및 처치는 최대한 피하는 것과 대상자의 체중을 다시 회복시키고 식사거부와 부진 등으로 인한 영양불균형으로 인한 2차적인 문제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문헌

이경희 외. (2021). 정신건강간호학(제2판 수정판). 정문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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