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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학 Case Study] 소뇌기능손상과 관련된 신체손상위험성 간호과정 (이론적 근거)

널스드림 발행일 : 2023-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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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Pixbay

안녕하세요. 널스드림입니다.
이번에는 아동간호학 케이스 스터디를 같이 해보고자 준비했습니다. 소뇌 기능의 손상과 관련하여 발작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 아동에게 간호진단을 내릴 수 있는 사례를 가지고 왔습니다. 아동간호학 과목도 케이스 스터디와 간호진단을 세울 기회들이 많을 텐데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사례 요약

- 3분간 발작이 지속되어 응급실로 내원함.
- 발작의 병력이 없음.
- 지난 2~3주동안 대상자가 짜증을 냈고, 식욕이 없었으며, 평상시보다 동작이 어색하였음.
- MRI결과 뇌의 후두와에 1cm의 덩어리가 발견됨.
- 소뇌별아교세포종 진단을 받음.
- 종양이 국한되어 있고 치료는 절제술 후화학요법을 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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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진단

간호사정 간호진단
의미 있는 자료 진단명 범주
주관적
자료
“ OO이가 2~3주동안 짜증을 내고 평상시보다 동작이 어색했어요”라고 보호자가 말함. 소뇌기능손상 관련된 신체손상 위험성 영역11.
안전/보호
객관적
자료
- 지난 2~3주동안 대상자가 짜증을 내었고, 식욕이 없었으며, 평상시보다 동작이 어색함이 관찰되었음.
- MRI결과 뇌의 후두와에 1cm 덩어리가 발견됨.
- 소뇌별아교세포종 진단을 받음.

간호계획

간호계획
목표 장기
목표
대상자는 퇴원시까지 발작으로 인한 신체손상이 없을 것이다.
단기
목표
1. 보호자는 3일 이내에 신체손상의 위험으로부터 대상자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구두로 3가지 이상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계획 진단적
계획
1. 활력징후를 4시간마다 사정한다.
2. I/O를 사정한다.
3. 대상자의 낙상 위험성에 대해 사정한다.
치료적
계획
1. 안전한 환경을 위해 항상 side rail을 올린다.
2. 발작 시 처방에 따라 약물을 투여한다.
3. 대상자의 주위에 신체손상을 주는 요인을 정리한다.
교육적
계획
1. 보호자에게 안전예방책에 관한 이해수준을 교육한다.
2. 보호자에게 대상자를 혼자두지 않도록 교육한다.


간호중재 및 평가

간호중재(이론적 근거)및 평가
중재
진단적 중재

1. 대상자의 V/S을 사정하였다.
- 대상자의 활력징후를 4시간마다 측정한 결과 계쏙 정상수치를 유지하였다.
2. 대상자의 I/O를 사정하였다.
3. 대상자의 낙상 위험성에 대해 사정하였다.
- The Humpty Dumpty Falls scale : 13세 미만은 낙상 고위험군


치료적 중재

1. 대상자의 침대에 있는 side rail을 확인하여 내려져 있으면 올려주었다.
2. 발작 시 처방에 따라 약물을 투여하였다.
3. 대상자의 신체손상을 입지 않도록 주위에 날카롭거나 위험한 물건을 정리하였다.


교육적 중재

1. 보호자의 안전 예방책에 관한 이해 수준을 사정하고 교육내용을 시청각 자료로 교육하였다.
2. 보호자에게 대상자를 혼자두면 안 되는 이유와 주의사항에 대해 시청각 자료로 교육하였다.
평가 1. 보호자는 3일 이내에 신체손상의 위험으로부터 대상자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구두로 3가지 이상 표현하였으므로 단기목표 1은 달성되었음.


참고문헌
서지영 외. (2021). 최신 아동간호학 1,2.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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