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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진단] 영양불균형 간호과정 (이론적 근거)

널스드림 발행일 : 2023-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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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널스드림입니다.

이번에도 정신간호학 케이스 스터디를 연달아 준비했습니다. 이전에 식욕부진과 관련된 영양불균형 간호진단을 정리한 내용들이 있었는데 정신간호학 조현병 환자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서 이번에는 적절한 사고로 인한 섭취량 부족과 관련된 영양불균형이라는 간호진단을 준비했습니다. 특히 이번 간호진단은 조현병 환자 케이스 스터디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이전에 식욕부진과 관련된 영양불균형 간호진단 또한 정신간호학 케이스 스터디이니 아래 글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정신간호학 Case Study] 식욕부진과 관련된 영양불균형 간호과정 (이론적 근거)

안녕하세요. 널스드림입니다. 이번에는 간호과정을 준비했는데 정신간호학 케이스 스터디를 보고 함께 공부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식욕부진과 관련된 영양불균형이라는 간호진단

nursingroom.tistory.com


간호진단

간호사정 간호진단
의미 있는 자료 진단명 범주
주관적
자료
“병원에서 주는 밥을 먹으면 죽는다고 하네… 안먹어야지, 먹고 싶지 않아”
“나에게 알려주는 사람이 있어 그 사람 말이 다 맞아”라고 말함.
부적절한 사고로 인한 섭취량 부족과 관련된 영양불균형 영역 2.
영양
과 03.
섭취
객관적
자료
- 매우 마른 체격(160cm 39kg BMI : 15.23)
- 식사거부에 대한 질문에서 다소 부적절하게 대답
- Hallucination으로 인한 식사거부가 간헐적으로 나타남
- 주 증상 : 불규칙한 식사문제 – 피해망상과 음식은 자신이 조리하여 최소량만 먹어도 된다는 사고의 와해로 하루 한 끼 정도만 먹음
- 피해망상 – 남들이 자신을 해치려고 하고 음식에 나쁜 물질을 넣었다는 망상
-  DSM-5 : Schizophrenia
- PANSS : 양성-38점, 음성-38점, 일반정신병리-70점
- Risperidone, Olanzapine 투약 중임.


간호계획

간호계획
목표 장기
목표
대상자는 체중과 영양과 관련된 생리적 상태가 정상이 될 것이다.
단기
목표
1. 대상자는 치료에 참여하고 식사거부를 인정할 것이다.
2. 대상자는 5대 영양소를 기초로 한 균형 잡힌 식단을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계획 진단적
계획
1. 영양과 관련된 생리적 지표에 대해 사정한다.
2. 식사 행위와 좋아하는 음식에 대해 사정한다.
3. 대상자가 식사를 거부하는 이유에 대해 사정한다.
치료적
계획
1.식단을 구성하는 계획 과정에 대상자를 참여하도록 한다.
2. 필요시 처방에 따른 TPN을 시행한다.
3. 대상자가 병식이 생길 수 있도록 자신의 질병에 대해 직면하게 한다.
4. 영양소가 풍부한 식이를 만드는데 참여하도록 한다.
5. 면담을 통해 자신의 부적절한 사고를 알게 한다.
6. 처방에 따라 약물을 투여한다.
교육적
계획
1, 적절한 영양에 대한 지식을 교육하고 명료화하고 강화한다.
2. 식사 거부로 인한 부정적인 면을 교육한다.

간호중재 및 평가

간호중재(이론적 근거)및 평가
중재
진단적 중재

1. 영양과 관련된 생리적 지표에 대해 사정했다.
3/12 AM 7:30 아침 식이 중 밥1/3공기, 반찬 1/3섭취
AM 10:00 소변 300cc 배설
PM 13:00 점심 식이 중 밥1/3공기, 국 1/3, 반찬 섭취하지 않음
PM 14:20 대변 100g 배설, 소변 150cc 배설
PM 18:00 저녁 식이 먹지 않음
ðI/O 350/550

2. 식사 행위와 좋아하는 음식에 대해 사정했다.
3/12 AM 10:30 (면담) 누룽지, 김치, 계란말이를 좋아한다고 말함.

3. 대상자가 식사를 거부하는 이유에 대해 사정하였다.
3/11 ‘병원에서 주는 밥을 먹으면 죽는다, 남들이 나를 죽이려고 음식에 독을 넣었다’고 생각하는 피해망상에 대해 확인함


치료적 중재

1.식단을 구성하는 계획 과정에 대상자를 참여하도록 했다.

3/13 AM 11:00 식단 계획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대상자의 식단을 구성함

2. 대상자가 병식이 생길 수 있도록 자신의 질병에 대해 직면하도록 했다.
3/12 AM 10:30 (면담) 환자의 병명인 조현병에 대해 설명을 하였음

3. 영양소가 풍부한 식이를 만드는데 참여하도록 했다.
3/13 AM 11:20 식단 계획 프로그램 참여 후 대상자가 구성한 식단을 직접 조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식이 조리함

4. 대상자의 부적절한 사고에 대한 면담을 진행하였다.
3/12 AM 10:30 (면담) 면담을 통해 환자가 환청을 겪고 있으며 아무도 대상자를 죽이려하
지 않는다는걸 이야기하면서 인식시켜 주었다. 하지만 환자는 이를 인정하지 않음

5. 처방에 따라 Risperidone, Olanzapine을 투여하였다.


교육적 중재

1,적절한 영양에 대한 지식을 교육하였다.
3/14 AM 11:00 (유인물)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 비타민, 무기질 등 여러가지가 있어요 이러한 영양소들이 하나라도 부족하면 몸에 힘이 없고 잘 자라지 못하게 되요 그래서 편식을 하지 않고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아래의 그림을 보면서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아요.”

2. 식사 거부로 인한 부정적인 면을 교육했다.
3/15 PM 14:00 (면담) “식사를 계속 불규칙적으로 하면서 하루 한끼만 드시면 건강이 현재보다 더 안좋아지실 수 있어요. 병원에서 영양제를 맞으면서 유지는 하고 있지만 적절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않으면 많은 질병이 생길 수 있어요. 위염, 변비, 면역력 저하로 인한 어떠한 질병에 크게 노출됩니다.”
평가 1. 3월 12일 대상자는 식단 계획 및 식이 조리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면담을 통해 대상자의 부적절한 사고에 대해 이야기 하였지만 식사거부에 대해 인정하지 않음 단기목표 1은 미달성됨.
2. 3월 13일 대상자는 영양에 대한 지식 교육 및 식단 계획 프로그램에서 균형 잡힌 식단을 3가지 이상 말하였음 단기목표 2는 달성됨.


참고문헌

이경희 외. (2021). 정신건강간호학(제2판 수정판). 정문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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