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진단] 자가간호결핍 간호과정 (이론적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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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널스드림입니다.
이번 간호과정 케이스 스터디 같은 경우도 조현병 환자에게 흔히 볼 수 있고 내릴 수 있는 간호진단으로 자가간호결핍 간호과정을 준비했습니다. 이번에도 사례 분석보다는 간호과정과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 초점을 두었습니다. 간호학을 전공하며 간호사를 준비하는 모든 학생 간호사들에게 참고할만한 내용이 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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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진단
간호사정 | 간호진단 | ||
의미 있는 자료 | 진단명 | 범주 | |
주관적 자료 |
"난 지금 충분히 깨끗해요."라고 말함. | 개인위생 관리에 대한 관심 저하와 관련된 자가간호결핍 | 영역4. 활동/휴식 과.16 자기돌봄 |
객관적 자료 |
- DSM-5 : Schizophrenia - PANSS: 양성-38점, 음성-38점, 일반정신병리-70점 - Risperidone, Olanzapine 투약 중임. - 위생 상태 불량 - 다소 헝클어진 머리 - 내의를 여러 겹 겹쳐입고 있음. |
간호계획
간호계획 | ||
목표 | 장기 목표 |
대상자는 퇴원 시까지 스스로 위생을 관리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고 실행한다. |
단기 목표 |
1. 대상자는 일주일 이내에 스스로 개인위생관리 체크리스트 6개의 항목 중 4개 이상 실천하기를 적절하게 시행할 수 있을 것이다. 2. 일주일 이내에 주 두 번 이상 주변환경을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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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 | 진단적 계획 |
1. 대상자의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사정한다. 2. 대상자의 청결수준을 사정한다. |
치료적 계획 |
1.환자의 능력수준에 따라 정상적인 일상활동을 수행하도록 허용하고 격려한다. 2. 독립적인 성취에 대해 인정하고 긍정적 강화를 한다. 3. 대상자와 함께 청결 계획표를 만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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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적 계획 |
1. 자주 거울을 보고 자기 모습을 정돈하도록 교육한다. 2. 자가 간호의 중요성에 대해 시청각 자료로 교육한다. |
간호중재 및 평가
간호중재(이론적 근거)및 평가 | |
중재 | 진단적 중재 1.평소 목욕 머리감기 등의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사정하였다. - 양치질는 스스로 가능하나, 목욕하는 모습은 보호사님이 돕지 않은 이상 스스로 하는 모습을 볼 수 없었고 매주 수요일에 한번 보았다. 2. 일상 활동의 청결 정도를 사정하였다. - 첫 주는 아침에 일어나면 세수는 하지 않았고 양치질만 하는 모습을 관찰 할수 있었다. 따로 머리는 감지 않았다. 스스로 이불과 매트리스를 정리하는 모습을 관찰하지 못했다. - 매 근무 시마다 대상자의 복장 및 대상자의 모발 및 손톱과 피부 상태, 위생 상태를 주기적으 로 사정하였다. → 모발의 상태와 복장을 중점적으로 사정하였으며 일주일동안 총 2벌의 옷으로 생활하는 것 을 확인하였다. → 손톱의 상태는 양호하나 발에 각질이 많았고, 발톱이 길었다 치료적 중재 1.환자의 능력수준에 따라 정상적인 일상활동을 수행하도록 허용하고 격려한다. - 이불과 매트리스 커버와 베개를 아침마다 정리할 것을 격려하고 서랍장 정리를 격려하며 서랍장 정리를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또한 더러운 환의를 갈아입도록 권장하였다. 2. 독립적인 성취에 대해 인정하고 긍정적 강화를 한다. - 식사 후 스스로 양치를 다 하고 난 뒤 칭찬하고 다음날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양치를 한 후에는 양치 후에는 먹지 말고 양치 전에 먹을 것을 약속한 후 간식을 먹도록 하였고 “참 잘하셨어요”라고 칭찬을 해주었다. → 양치, 세수, 샤워 등 개인 위생 활동을 수행할 때마다 ‘좋은 냄새나요.’, ‘훨씬 좋아 보이세요’ 등 긍정적 강화를 사용하였다. 3. 대상자와 함께 청결계획표를 만들었다. - 머리감기를 해야한다고 인지하지 못하는 대상자에게 머리감는 날을 정해 머리를 감도록 했다. 일주일에 세 번은 머리를 감도록 대상자와 함께 날짜를 정하였다. - 양치질하기, 세수하기, 옷 갈아입기, 샤워하기, 머리감기, 단정히 하기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만 들었다. → 개인 위생관리를 위해 샤워는 자주 해야 할 것을 강조하였고, 1주에 3회 정도 할 것을 격려하였다. 교육적 중재 1,자주 거울을 보고 자기 모습을 정돈하도록 교육하였다. - 걸어다니다가 거울을 보면 한번 보자고 하며 현재 모습보다 더욱 정돈된 모습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였다. 2. 자가 간호의 중요성에 대해 시청각 자료로 교육하였다. - 자가 간호 수행을 잘하면 자신의 건강에도 좋고 타인이 보기에도 좋아 더 다른사람들이 다가 가기 쉬워 친구도 많이 사귈 수 있다고 이야기 하고 기분도 개운하다는 등 자가간호수행의 이점을 시연과 시청각 자료로 교육하였다. |
평가 | 1.대상자는 일주일 이내에 스스로 개인위생관리 체크리스트 6개의 항목 중 1개 이상(양치질 하기)만 주 2회 관찰되었으므로 단기목표 1은 미달성 됨. 2. 일주일 이내에 주 두 번 이상 주변환경을 정리하지 못하였으므로 단기목표 2는 미달성됨. |
참고문헌
이경희 외. (2021). 정신건강간호학(제2판 수정판). 정문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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