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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진단] 타인에 대한 폭력의 위험 간호과정 (이론적 근거)

널스드림 발행일 : 2023-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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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널스드림입니다.

정신간호학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흔히 내릴 수 있는 간호진단 중 하나인 타인에 대한 폭력의 위험 간호과정을 준비했습니다. 난다(NANDA) 간호진단 중에서 영역 11의 과3 중 폭력에 해당합니다. 이번 케이스 스터디 및 간호과정을 시작으로 몇 개의 사례는 사례 분석보다는 간호과정과 간호수행의 세부적인 내용 위주로 준비했으니 간호사를 준비하는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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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진단

간호사정 간호진단
의미 있는 자료 진단명 범주
주관적
자료
“나는 아무런 검사도 할 필요가 없어!!”라고 말함. 입원거부감으로 인한 부적절한 정서반응과 관련된 타인에 대한 폭력의 위험 영역11.
안전/보호
과,03
폭력
객관적
자료
병식 : complete denial
▸ 검사나 입원에 대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함.
입원에 대한 거부감 있음.
▸ 가족들에게 매달리며 병원에 들어오지 않으려고 하고 입원 시 도망가려고 하는 등의 비협조적인 모습 관찰됨.
delusion으로 인한 불안 관찰됨.
▸ 자신을 모해하는 사람이 자신에게 해를 입혀서 병원에 가두고 자신을 죽이려 한다고 함.
▸ 자신을 괴롭히는 사람이 이 병원에 숨어서 자신을 감시한다고 함.
폭력적 행동 관찰됨
▸ impulse control 어려움
▸ 치료자 요구에 예민한 반응 보임
▸ 충동적으로 소리를 지르며 욕설함
▸ 물건을 집어던지려는 모습
감정반응 : anxious mood and irritable mood.
DSM-5 : Schizophrenia
PANSS : 양성-38점, 음성-38점, 일반정신병리-70점
Risperidone, Olanzapine 투약 중임.


간호계획

간호계획
목표 장기
목표
대상자는 자신이나 타인을 해치지 않을 것이다.
단기
목표
1.대상자는 일주일 이내에 병에 대해 인지하였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2. 대상자는 일주일 이내에 조현병의 증상과 이상행동에 대해 3가지 이상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계획 진단적
계획
1.대상자의 행동을 자주(매 15분마다) 관찰한다.
2, 입원 거부감의 이유에 대해 면담한다.
3. 대상자의 병식 수준을 사정한다.
4. 
치료적
계획
1.자극이 적고 안전한 환경을 유지한다.
2. 대상자의 환경에서 해가 될만한 물건을 모두 제거한다.
3. 불안의 신체적 출구로서 사용하는 대상자의 폭력 행동을 다른 방향으로 전환시킨다.
4. 대상자와의 면담 시에 조용한 태도를 유지하고 전달한다.
5. 처방에 따라 Risperidone, Olanzapine을 투여한다.
6. 비•약물적 요법에 의해 대상자가 진정되지 않을 경우 규정에 따라 물리적 억제를한다.
교육적
계획
1.대상자에게 입원 필요성에 대해 시청각 자료로 교육한다.
2. 조현병의 증상과 이상행동에 대해 시청각 자료로 교육한다.

간호중재 및 평가

간호중재(이론적 근거)및 평가
중재
진단적 중재

1. 일상생활에서 대상자의 행동을 매 15분마다 관찰하였다.
2.  입원 거부감의 이유에 대해 면담하였다.
- 피해망상으로 인해 거부감 생긴 것으로 보임.
- 병원에 자신을 해하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함.
3. 대상자의 병식 수준을 사정하였다.
- 3/8 병식유무에 대해 확인함. 병식없음.
- 3/9 병식유무에 대해 확인함. 병식없음.

치료적 중재

1. 억제되어 있는 대상자를 매 15분마다 관찰하였다. (체온, 색깔, 맥박 등)

2. 자극이 적고 안전한 환경을 유지하였다
- 낮은 조명, 소수의 사람, 단순한 장식, 낮은 소음 수준을 유지해주었다.
3. 대상자의 환경에서 해가 될만한 물건을 모두 제거하였다.
4. 불안의 신체적 출구로써 사용하는 대상자의 폭력 행동을 다른 방향으로 전환시켰다.
- 불안을 느낄 때마다 말로 표현하도록 격려하였다.
- 신체적 욕구가 만족되도록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는 활동요법에 참여하도록 했다.
5. 대상자와 면담 시 조용하고 차분하게 말했다.
6. 처방에 따라 Risperidone, Olanzapine을 투여하였다.
7. 비•약물적 요법에 의해 대상자가 진정되지 않을 경우 규정에 따라 물리적 억제를 하였다.


교육적 중재

1, 대상자에게 입원 필요성에 대해 시청각 자료로 교육하였다.
- 3/9 간호사실에서 대상자에게 병에 대한 인식을 위해 입원 필요성에 대해 교육 후 이해정도 사정함. 대상자 납득하지 못함.
2. 조현병의 증상과 이상행동에 대해 유인물과 동영상을 활용하여 교육하였다.
- 3/8 면담실에서 대상자에게 조현병의 증상과 이상행동에 대해 교육하고 대상자는 4가지에대해 말하였음.
평가 1. 대상자는 3/9 간호사실에서 대상자에게 병에 대한 인식을 위해 입원 필요성에 대해 교육 후 이해정도 사정하였지만 대상자가 납득하지 못하였으므로 단기목표 1은 미달성됨.
2. 대상자는 3/8 면담실에서 조현병의 증상과 이상행동에 대해 4가지를 말하였으므로 단기목표 2는 달성됨.


참고문헌

이경희 외. (2021). 정신건강간호학(제2판 수정판). 정문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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