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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간호학] 건강증진 총정리

널스드림 발행일 : 2023-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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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널스드림입니다.

재난 관리 파트에 이어서 건강증진 파트를 이어서 준비했습니다. 지역사회간호학에서 건강증진 파트 또한 매우 중요한 파트이며 간호사 국가고시에서도 매년 출제 빈도가 높은 내용들이 많은 파트이므로 많은 학생들과 자료가 필요한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특히 건강증진 파트에서도 내용을 이해해야 하는 내용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무엇보다 각 이론과 모형에 대해서는 반드시 구분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건강증진에 대한 내용을 함께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사회간호학 건강증진

캐나다의 라론드 보고서(1974)

① 현대적 의미의 건강증진의 공식적인 개념 표명

② 건강결정 요인을 생물학적 요인, 환경 요인, 생활습관 요인, 보건의료조직 요인으로 구분(생활습관 요인이 가장 큰 영향)

건강증진 국제회의

① 제1차 오타와 회의(1986) : 오타와헌장 선포

1. 3대 기본원칙 : 옹호(특정 이슈나 정책을 지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자원과 사회적 영향력을 동원할 수 있는 기술), 역량강화

(스스로 건강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 연합(보건 분야 이외의 다른 부문 간의 협력과 조정)

2. 5대 활동전략 : 건강한 공공정책 수립, 지지적 환경 조성, 지역사회 활동 강화, 개인의 기술개발, 보건의료서비스 방향 재설정

② 제6차 방콕 회의(2005) : 방콕 헌장. 우리나라 제4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의 기본방향

③ 제9차 상하이 회의(2016) : 상하이 선언. 지속가능한 발전의 본질이 되는 것은 건강, 웰빙

건강신념 모형

실제 사실보다는 어떤 행동을 일으키는 특정 신념에 대한 예측이 더 중요함

 

① 초기모델에서는 5가지 개념요소(지각된 민감성,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이익, 지각된 장애, 행위의 계기)를 제시하였으나 최근 자기효능감 추가됨

② 자기효능감 :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내는 데 필요한 행동을 자신이 잘 핸래 수 있다는 자신감

③ 건강행위의 가능성

1. 어떤 건강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여길 때

2. 건강문제가 자신에게 심각한 결과를 가졍로 수 있다고 믿을 때

3. 자신이 하려는 행위가 건강문제 발생의 가능성이나 심각성을 감소시켜 줄 것이라고 믿을 때

4. 예측되는 이익이 장애보다 크다고 믿을 때

5. 행동을 자극하는 내적 혹은 외적인 경험을 하고 자신이 그 건강행위를 할 수 있다고 믿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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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nder의 건강증진 모형

건강신념 모형과 사회인지이론을 기초로 개발되었으며, 건강에 대한 자기책임 강조

 

① 건강신념 모형과 구조적으로는 유사하나 건강증진모형에서는 두려움이나 위협을 건강행위의 동기로 삼지 않는다는 점에서

다르며, 질병예방 행동에 대한 설명으로만 그치지 않고, 건강을 강화하는 행위까지 확장하며, 전 생애에 걸쳐 적용할 수 있음

② 건강증진행위 촉진 방법

1. 건강의 중요성과 자신의 건강상태를 올바르게 지각

2. 건강증진행위를 수행함으로써 얻게 되는 유익성 경험

3. 건강증진행위 수행 시 장애요인을 파악하여 감소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운영

4. 수행을 확실하게 성취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판단인 자기효능감 향상

③ 구성개념 : 행위에 대한 지각된 이익, 행위에 대한 지각된 장애, 지각된 자기효능감, 행위와 관련된 감정

사회인지이론

① 인간의 사회적 행위는 개인, 환경, 행동의 역동적 상호작용에 의해 학습하는 것으로 사회학습이론이라고도 함

② 상호결정론 : 인간, 인간의 행위, 행위가 수행되는 환경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따라 행위가 결정되는 것

③ 자기효능감이론 : 자기효능감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건강행위의 변화와 유지, 이행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남

행위이론

① 합리적 행위이론

1. 인간의 행위는 의도에 의해 결정되며, 이러한 의도는 그 행위에 대해 개인이 가진 태도와 주관적 규범에 의해 결정됨

2. 개인이 특정 행위의 결과에 만족하고, 그 행위를 하도록 사회적 압력이 있다고 인식할 때 행위수행이 일어남

② 계획된 행위이론

1. 합리적 행위이론이 확대된 이론으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지각된 행위통제 개념을 포함

2. 지각된 행위통제 : 특정 행위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나 용이함을 지각하는 정도

범이론적 변화단계 모형

① 계획이전단계: 6개월이내에 행동변화의의지가 없는 단계로정보제공을 통해문제점에 대한인식을갖도록하여동기화시키는것이필요

② 계획단계 : 6개월 이내에 변화하고자 하는 의도를 갖고 있는 단계

③ 준비단계 : 1개월 이내에 건강행동을 하려는 의도를 가지는 단계

④ 행동단계 : 행동 시작 후 6개월 이내로 행동변화가 실행되는 단계로 건강행동이 일정하게 지속되지는 않음

⑤ 유지단계 : 실행단계에서 시작한 행위변화를 최소한 6개월 이상 지속하여 생활의 일부분으로 정착하는 단계

⑥ 종결단계 : 유혹이 있어도 전혀 과거로 돌아가지 않고, 변화된 행위가 생활습관으로 자리 잡은 단계

⑦ 인지적 변화과정

1. 의식고취 : 문제행위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찾고, 타인과 관찰하고, 자신의 상황에 비추어 정보를 해석

2. 정서적 각성 : 불건강한 행위 위험요소와 함께 하는 갈등과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고 표출함으로써 변화에 대한 양가감정 해소

3. 환경재평가 : 개인의 습관 존재유무가 어떻게 사회적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정서적, 인지적으로 사정하고 고려

4. 자기재평가 :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정서적, 인지적으로 재평가

5. 사회적 해방 : 사회적으로 행동이행에 대한 대안이나 환경적 기회를 증가시키고, 행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인식과

환영하는 분위기 조성

⑧ 행위적 변화과정

1. 자기 해방 : 자신의 건강행위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결심하고, 주변사람들에게 결심을 말하는 것

2. 지원관계 형성 : 문제행위를 변화시키려고 시도하는 동안에 타인의 도움을 신뢰하고 수용하여 사용하는 지지관계 형성

3. 역조건 형성 : 행동단계나 유지단계에서 문제행위를 긍정적 행위나 경험으로 대체할 수 있는 능력이나 대처방법 및 기술

4. 강화관리 : 긍정적인 행위변화에 대한 보상을 늘리고, 불건강 행동에 대한 보상을 감소

5. 자극통제 : 행동을 방해하는 원인이 되는 사람이나 상황을 조절하고 이를 극복할 대안을 시도하여 행동을 일으키는 선행적 상황을 조정하는 과정

PRECEDE-PROCEED 모형

계획부터 수행평가 과정의 연속적 단계를 제공하여 포괄적인 건강증진계획을 가능하게 함

1단계 사회적 진단 대상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주·객관적으로 사정
2단계 역학적·행위적·환경적 진단 건강 관련 행위와 환경요인을 규명
3단계 교육적·생태학적 진단 성향요인 지식, 태도, 신념, 가치관, 자기효능 등
촉진요인(가능요인) 보건의료 및 지역자원 이용 가능성, 접근성, 개인의 기술 등
강화요인 신체적유익성, 대리, 보상, 사회적 지지, 의료인의피드백, 충고등
4단계 행정 및 정책적 진단/중재 설계 진단단계에서 수행 및 평가로 전환되는 단계로 정책, 자원 및 조직 환경 분석
5단계 수행단계 이전 단계들을 통해 수립한 계획을 수행하는 단계로 인력조정과 감독 포함
6단계 과정평가 대상자의 참여율, 교육의 적절성 및 난이성 등 평가
7단계 영향평가 대상자의 지식, 신념, 사회적 지지, 정책의 변화 등 평가
8단계 결과평가 유병률, 사망률, 삶의 질 등 평가

제5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HP 2030)

국민의 건강관리에 대한 개인의무가 강화 되면서 국민건강증진 사업의 중요성도 증대

 

① 목표 : 모든 사람이 평생 건강을 누리는 사회

② 총괄목표 : 건강수명의 연장과 소득별, 지역별 건강 격차를 낮추는 건강 형평성 제고

③ 총괄목표 지표 : 건강수명(73.3세)

④ 중점과제

1. 건강생활실천 : 금연, 절주, 영양, 신체활동, 구강건강

2. 감염 및 기후변화성 질환 예방 관리 : 감염병 예방, 감염병 대응, 기후변화성 질환

3. 정신건강관리 : 자살예방, 치매, 중독, 지역사회 정신건강

4. 인구집단별 건강관리 : 영유아, 아동청소년, 여성, 노인, 장애인, 근로자, 군인

5. 비감염성 질환 예방 관리 : 암, 심뇌혈관 질환, 비만, 손상

6. 건강친화적 환경 구축 : 건강친화적 법·제도 개선, 건강정보 이해력제고, 혁신적 정보기술 적용, 재원 운용, 지역사회 자원 확충

생활터

사람이 일하고 살아가는 장소로서 물리적·지리적 경계가 있으며, 특정한 역할을 지닌 구성원들이 조직구조를 형성

WHO 건강증진학교 구성요소 및 사업내용

① 학교보건 정책 : 학교보건위원회 구성, 학교 내 금연운동, 요보호 아동 건강상담 제공, 응급처치 교육

② 학교의 물리적 환경 : 학교환경 위생관리, 학교주변 보도블록 교체, 양치질 교실 조성, 휠체어 전용통로 설치

③ 학교의 사회적 환경 : 학부모 건강교육, 어린이 건강클럽 운영,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정신건강교육

④ 지역사회 유대관계 : 물리적 지원 환경, 아동안전지킴이, 학교금연, 학교보건요원

⑤ 개인건강기술 : 보건교과과정 계획, 흡연, 음주예방교육, 올바른 식생활 교육, 손 씻기 체험교육, 줄넘기 교육

⑥ 학교보건서비스 :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학생 및 교직원 건강검진, 감염병 예방접종 안내, 신체검사 통계 등

건강도시 지표(WHO)

① 인구 : 도시의 총 인구수, 인구구조

② 건강수준 : 생정통계, 이환측정

③ 생활양식 : 흡연, 음주, 운동 등

④ 거주환경 : 무주택자 수, 주거 밀도 등

⑤ 사회경제적 여건 : 교육수준, 고용수준 등

⑥ 물리적 환경 : 대기의 질, 수질 등

⑦ 불평등 : 건강결정요인의 불평등한 요인을 파악하여 가능한 정량화

⑧ 물리적, 사회적 하부구조 : 교통, 통신수단, 도시계획 정보 등

⑨ 공중보건정책 및 서비스 : 인구집단의 질병예방을 목표로 한 서비스, 교육정책과 서비스 등

운동  프로그램

① 실시 전 사정내용

1. 현재 건강상태 : 심혈관계 질환 유무 혹은 의심, 심장병에 대한 고위험, 다른 건강문제 확인

2. 과거 건강력, 개인 사회력 : 운동 신념, 운동하려는 이유,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

3. 실시 전 사전검사 : 심혈관계 질환자 및 과거력과 가족력이 있는 사람, 운동부하검사 등

 

② 교육내용 : 규칙적 운동의 효과, 운동 중 주의사항, 운동 기간 동안의 신체적 변화, 혈압의 변화 등

 

③ 운동 시 의학적 도움이 필요한 경우

1. 흉부의 중앙부가 답답하고 아프고 꽉 죄는 느낌

2. 심하거나 지연된 호흡곤란 혹은 심한 피로

3. 간헐적 혹은 자주 다리에 생기는 통증

4. 복시, 오심, 정신혼수, 일시적인 의식상실이나 마비

5. 불규칙한 심박동이나 심계항진

건강증진사업의 기본 접근전략

① 일차보건의료 전문가들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특수치료기관 개설과는 거리가 멈

② 공원 산책로 증설, 영양습관 형성을 위한 집단교육, 지역 음식점에 절주 포스터 부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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