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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간호학] 보건교육 총정리

널스드림 발행일 : 2023-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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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간호학 보건교육

보건교육의 궁극적 목적

대상자들이 최적의 건강을 유지·증진시킬 수 있는 자가건강관리능력을 함양하여 삶의 질 향상

학생 보건교육의 필요성

① 학생인구가 전체인구의 25 ~ 30% 정도로 지역사회로의 파급효과가 큼

② 보건교육을 통해 형성된 생활양식이 일생 동안 지속되어 효율성이 큼

③ 학교는 대상자가 모여 있어 교육의 기회활용이 용이하며, 참여율이 높음

④ 학생 시기는 생활습관의 형성기이며 성장발달이 왕성한 시기로 이 시기에 습득한 건강지식과 태도는 습관화와 생활화로의 전환이 용이

⑤ 보건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으로 학업성취가 높아짐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 학습이란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가져올수 있는조건, 즉 외적인 환경을 적절히 조성하여 학습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
 학습요인 : 외부환경의 자극, 그 자극에 따른 반응, 그 반응에 따른 강화와 피드백으로 행동변화를 가져오는 것
 교수전략 : 학습자의 동기유발, 학습목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학습과제를 하위부터 상위로 단계적으로 제시,
반복연습의 기회 제공, 학습자가 목표한 반응을 보일 때 적절한 강화 사용, 학습목표 도달에 개인차 고려
인지주의
학습이론
 학습은 본질적으로 내적인 사고과정의 변화이기에 개인이 환경으로부터 받은 자극이나 정보를 어떻게 지각
하고 해석하고 저장하는가에 관심을 둠
 교수전략 : 정보자료를 조직화(범주화, 연대순 나열)하거나 정보를 연결하면 학습을 증진시킴, 주의집중, 신
기함이나 새로움, 구체적인 단어, 글보다 그림, 모방은 하나의 학습방법,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
인본주의
학습이론
 학습은 주위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아성장과 자아실현을 이루는 과정
 학습원칙 :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내용과 방법을 선택하도록 하고,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의 요청에 반응하는
것으로 대상자의 욕구에 근거한 학습목표를 설정함으로써 학습을 강화시킴(능동적인 참여에 의한 학습은 수
동적인 학습보다 효과적이며, 자기주도적이고, 자기지도적일 때 더 많이 학습)
구성주의  학습자들이 환경의 맥락에서 자신이 구성한 의미를 사용함으로써 실생활에서 부딪히는 실제의 문제에 지식
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
 학습은 학습자의 경험에 기초하여 학습자의 머릿속에서 구성된다는 것으로 세상에 대한 객관적인 지식은
없으며, 모든 지식은 인식의 주체자인 개인에 의해 주관적으로 구성
 최근 의학이나 간호학의 학습방법으로 도입된 문제중심학습의 철학적 배경이 되며, 의미 만들기 또는 알아가기 이론
 학습원리 : 학습자 중심의 체험학습, 자아성찰적 사고, 실제적 성격의 문제 중심 학습, 협동학습 강조, 학
습자의 조력자이며 동료-학습자로서의 교육자의 역할, 실제 학습과정 속에서 평가

보건교육 과정

보건교육요구 사정 → 보건교육 계획(학습주제 선정) → 학습목표 설정 → 학습내용 선정 → 보건교육 방법 선정 → 학습시간 배정 → 교육보조자료 및 매체 선정 → 평가계획 → 보건교육 수행 → 보건교육 평가

보건교육 요구 사정

① 보건교육 요구 유형 by Bradshow

1. 규범적 요구 : 보건의료전문가의 전문적인 판단에 의해 규정되는 요구

2. 내면적 요구 : 학습자의 개인적인 생각이나 느낌에 의하여 인식되는 요구

3. 외향적 요구 : 학습자가 말이나 행동으로 나타낸 요구

4. 상대적 요구 : 다른 집단과의 비교에서 나타나는 요구

② 대상자의 준비도 사정(PEEK)

1. 신체적 준비 정도 : 성별, 기능 정도, 건강상태, 신체상태 등

2. 정서적 준비 정도 : 불안수준, 지지체계, 동기화 정도 등

3. 경험적 준비 정도 : 성공경험, 과거의 대처기전 등

4. 지식적 준비 정도 : 성공경험, 과거의 대처기전 등

③ 교육환경 사정

1. 교육자: 교육자의 자기 효능감, 대상자에 대한 기대감, 신념, 행동양식

2, 학습자: 심리적 분위기, 학습동기

3. 물리적 학습 환경: 장소, 온도, 소음, 시설, 채광과 통풍, 좌석배치 등

학습목표의 설정

① 학습목표 진술의 원칙

1.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행동용어로 진술

2. 교육자의 학습목표가 아닌 학습자의 행동변화 진술

3. 학습의 과정이 아닌, 학습결과로 변하게 될 행동 진술

4. 넓은 행위 특징의 변화를 충분히 포함할 수 있도록 포괄적이어야 함

5. 하나의 목표 속에 두 가지 학습결과를 포함하지 않아야 함

6. 학습 목표들 사이에는 일관성이 있어야 함

7. 실현가능한 것이어야 함

8. 타당성이 언제나 평가될 수 있고, 비판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어야 함

 

② 학습목표의 영역 by Bloom

1. 인지적 영역

가. 지식 : 흡연의 피해를 열거

나. 이해 : 니코틴 작용을 이해

다. 적용 : 심장질환과 니코틴 작용의 연관성

마. 분석 : 흡연으로 인한 증상과 자신에게 나타나는 증상 비교

바. 합성 : 금연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의 금연계획 작성

사. 평가 : 자신이 계획한 금연계획을 실천가능성에 따라 평가

2. 정의적 영역

가. 감수 : 담배연기로 죽어가는 쥐를 봄

나. 반응 : 담배가 해로운 것이라고 함

다. 가치화 : 금연계획을 세우고 볼 수 있는 곳에 붙임

라. 조직화 : 변화된 생활양식을 체계적으로 실행

마. 성격화 : 지역사회 금연운동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

3. 심동적영역: 보건교육을통해머리에서생각하고 판단하여시행하는기술을획득하는것으로관찰가능하기때문에확인과측정이용이함

가. 지각 : 시범자를 관찰

나. 태세 : 준비물을 집어 듦

다. 지시에 따른 반응 : 운동을 따라 함

라. 기계화 : 음악을 들으며 스스로 운동

마. 복합외적 반응 : TV를 보면서 능숙하게 운동을 실행

바. 적응 : 고무밴드 대신 긴 타월을 이용하여 운동

사. 창조 : 새로운 근력운동 방법 창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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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① 교육내용의 조직원리

1. 계속성의 원리 : 학습내용의 구성요소가 계속해서 반복됨으로써 학습자에게 연속적으로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동일수준의 반복학습

2. 계열성의 원리 : 선행내용을 기초로 후속내용을 전개함으로써 점차 심화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수준을 달리한 동일 내용의 반복학습

3. 통합성의 원리 : 학습내용의 횡적 조직과 관련된 것으로 여러 개념들이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하여 상호 강화

4. 균형성의 원리 : 여러 가지 학습경험들 사이에서 균형이 유지되어야 함

5. 다양성의 원리 :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하고 융통성 있는 학습경험이 되도록 조직

6. 보편성의 원리 : 민주시민으로서 가져야 할 건전한 가치관, 이해, 태도, 기능을 기를 수 있는 학습경험을 조직해야 함

 

② 교육내용의 조직방법

1. 이미 알고 있는 것 → 모르는 것

2. 쉬운 것 → 어려운 것

3. 직접적인 것 → 간접적인 것

4. 구체적인 것 → 추상적인 것

5. 시간의 흐름과 관련 있을 때는 연대순

6. 주제별로 상호 독립적일 때는 단순한 것 → 복잡한 것, 전체 → 부분

7. 추상성 증가방법은 친숙한 내용부터 점차 낯선 내용으로

교육방법

구분 방법 및 장점 단점
강의 단시간에 다량의 정보 전달, 전문성을 발휘하여 명확한 전달 개인차를 고려 못함, 대상자가 수동적
배심토의
패널토의
 어떤 주제에 상반되는 견해를 가진 전문가 4~7명이 의견
발표 후 청중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전체토의 진행
 다각도의 의견을 전문가에게 들을 수 있고 질문 가능
 기존지식이 없을 경우 이해가 어려울 수 있음
 전문가의 발표시간 통제 어려움
 경제적 부담이 큼
심포지엄  동일 주제에 대해 전문가가 의견발표 후 청중과 공개토론
 특정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접근과 다양한 내용을 듣게 됨
 청중의 이해도가 떨어지면 교육효과 감소
 발표자의 사전준비 부족 시 일반적 강연
분단토의  몇개의 소그룹으로 나누어 토의 후전체회의에서 상호의견 교환
 많은 인원에 적용 가능하고, 반성적 사고능력, 사회성 향상
 진행이 원만하지 않을 시 토의 참여 불가
 강한소수의의견이집단전체의의견이될수있음
집단토의 특정주제에대해자유롭게의견표현, 학습자의능동적태도, 학습의욕향상 지나치게 적극적이거나 소극적이면 진행 어려움
세미나 모두 전문가나 연구자로 주제 발표 후 토론, 능동적 참여, 정보교류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함
브레인
스토밍
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 유도
 어떤 문제든지 토론의 주제로 삼을 수 있고, 협력적 분위기 조성
 토론이 제대로 유도되지 않으면 시간 낭비
 아이디어 제시에 대한 부담감
시범  보건 교육 시 가장 많이 쓰이며, 효과적 교육 방법
 주의집중, 동기유발, 학습목표 도달, 실무에의 적용 용이함
 소수에게만 적용 가능하며, 오랜 교육시간
 교육준비에 많은 자료 및 시간이 필요함
건강
캠페인
 많은 사람에게 중요한 정보를 단기간에 제공
 지역사회 어디서나 활용 가능
 복합적인 행위변화가 필요한 경우 부적합
 종료 후 지속적인 관리 필요
프로젝트
학습
 대상자 스스로 계획하고, 수행하게 하는 것
 동기유발, 자주성과 책임감 개발, 협동심과 지도력, 희생정신
 의존적이고, 수동적인 학습에 익숙해진 학습
자나 의욕이 부족한 대상자에 부적합

교육매체

매체 장점 단점
실물 학습효과 증대, 교육 후 실생활에 즉시 활용 구입이나활용어려움, 이동및보관의어려움, 대상자수제한
모형 실물과 동일한 교육효과, 반복사용 가능, 크기 조절 가능 비싸고 쉽게 파손됨, 보관 및 운반 불편, 대상자 수 제한
게시판 시간이 적게 들고 경제적, 교육자의 설명 없이 전파 가능 잘 그려야 한다는 부담감, 파손 및 분실 가능성
팸플릿 경제적,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음 제한된 내용만 전달, 피드백 받을 수 없음, 적은 흥미유발
투시환등기
(OHP)
학습자를 마주 보면서 사용할 수 있어 상호작용 및
주의집중에 도움, 조작 간편함, 암막장치 필요 없음
입체적 상황 설명이 어렵고, 기기가 커서 운반이 불편함
대중매체 신속성, 대량정보전달 가능, 인쇄매체의 경우 경제성
이 높으면서 큰 파급효과
사전준비가 철저해야 하고, 파급효과가 크므로 신중을
요함

보건교육 수행

① 교육단계별 활동

1. 도입단계 : 학습자의 동기유발, 학습목표 제시, 사전경험이나 학습과 관련짓기

2. 전개단계 : 학습내용의 제시, 다양한 학습방법 및 매체 사용, 학습자들의 참여 유도

3. 정리단계 : 요약정리, 연습을 통한 강화, 일반화, 보충자료 제시 및 차시 예고

② 효과적인 교육기법

1. 명료하게 말하고, 학습목표를 분명하게 제시

2. 시청각자료를 활용하여 교육내용을 간결하고 강하게 전달

3. 교육매체는 학습자와 학습목표에 부합되어야 함

4. 학습자를 교육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시키고, 수시로 피드백을 주어 격려하며, 필요하면 수정

5. 개인차를 인정하고 중요한 부분은 반복

6. 기술을 가르칠 때는 시범을 보이고, 학습자의 재시범 확인

보건교육 평가

① 평가의 단계 : 평가대상과 기준 설정 → 관련자료 수집 → 결과해석 → 재계획에 반영

② 평가도구가 갖추어야 할 조건

1. 타당도 : 목표나 기준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가

2. 신뢰도 : 측정 내용을 오차 없이 측정할 수 있는가(동일한 도구를 재반복하여 적용하였을 때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3. 실용도 : 평가방법을 얼마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가(평가방법의 경제성, 간편성, 편의성)

③ 평가기준에 따른 분류

절대평가 기준에 따른 평가로 보건교육 계획 시 목표를 설정해 놓고, 교육을 실시한 후 목표도달 여부를 확인
상대평가 다른 학습자에 비해 어느 정도 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으로 학습자 개인의 상대적인 위치와 우열의 파악이
가능하며, 경쟁을 통해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방법

④ 평가 시점에 따른 분류

진단평가  보건교육이 시작되기 전에 실시하는 사전평가
 대상자의 지식, 태도, 동기, 준비도, 흥미 등을 파악할 수 있고, 어떤 주제의 교육이 필요한지 확인 가능
형성평가  보건교육 중 하나의 체계가 끝나기 전에 하위체계 단위에서 각 단계마다 평가를 실시하는 것
 학습의 진행 정도 파악, 조정이 필요하거나 추가되어야 할 것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시
종합평가  보건교육 종료 후 실시
 학습자의 학습목표 도달 정도를 파악하는 것으로 지식, 태도, 기술에 변화가 있는지 확인

⑤ 평가 성과에 따른 분류

진단평가  보건교육프로그램이 어떻게 시행되었는가를 평가
 교육과정의 적절성과 난이성, 과정의 수, 각 과정의 시간적 길이, 참석자의 수, 대상자의 참여율 등 포함
형성평가  보건교육 후 학습자에게 단기적으로 나타난 바람직한 변화 평가
 대상자의 지식, 태도, 신념의 변화, 기술 또는 행동의 변화, 기관의 프로그램, 자원의 변화, 사업의 수용도 등 측정
종합평가  보건교육을 통해 나타난 학습자의 건강상의 변화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긍정적으로 나타낸 효과 평가
 건강 또는 사회적 요인의 개선점, 이환율이나 사망률의 감소, 삶의 질 등 평가

⑥ 영역에 따른 평가방법

1. 인지적 영역의 평가 : 질문지법, 구두질문법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 관찰법, 질문지법, 자가보고서 및 자기감시법

3. 심동적 영역의 평가 : 관찰법, 시범, 프로젝트법, 포트폴리오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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