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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리더십 모델과 리더십 역량

널스드림 발행일 : 2023-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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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직에서의 윤리적 리더십

윤리적 리더십 정의

전문직이란 전문성, 자율성, 권한, 책임감, 높은 수준의 교육, 고도의 지식 및 기술적 차원의 능력을 갖춘 전문인들이 합리성에 근거하여 업무를 수행하며 인류와 사회에 봉사하는 직업을 말한다

 

윤리란? 관습 등을 뜻하는 그리스어 ethos에서 유래한 것으로, 개인 혹은 사회가 바람직하거나 적절한 것으로 평가하는 가치와 도덕 기준 들을 의미

 

Brown(2005)에 따르면 윤리적 리더십은 ‘리더의 행동과 대인관계를 통하여 규범적으로 적합한 행동의 모범을 보이며,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의사결정을 통 하여 구성원으로 하여금 적합한 행동을 하도록 촉진하는 것’

 

윤리적 리더십은 리더가 기업경영에 대한 윤리적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경영과정에서 윤리적 합리성을 추구하는 데 꼭 필요한 덕목이다.

윤리적 리더십의 중요성

인간으로서 존중받아야 할 존엄성과 존경심을 수호하는데 윤리적 책임을 갖는다. 모든 리더들은 독특한 이념과 견해를 가지고 있다. 리더십은 영향력과 권한을 행사하게 되므로 도덕승을 기본으로 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의 사고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위치에 있는 리더들은 상당한 윤리적 부담과 책임을 수반하게 된다. 따라서 구성원들이 자기 변화와 성장을 추구하도록 지원하는 것은 윤리적 리더의 덕목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Robert Greenleaf의 윤리적 리더십

Greenleaf는 1970년대 서번트 리더십 이론을 제시한 학자이다. 리더는 섬기고 받드는 정신을 바탕으로 타인을 먼저 배려하고 이타적, 윤리적 가치관을 적용한 봉사적 리더십을 발휘하여 구성원들이 처한 환경을 먼저 파악하고 그들과 감정을 나누며 따뜻하게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윤리적 리더십의 행동특성

첫째, 타인을 존중한다.

둘째, 타인에게 봉사한다.

셋째, 공정하다.

넷째, 정직하다.

다섯째, 공동이익을 추구해야 한다.

윤리적 리더십 실천을 위한 조직 내 여건

(1) 최고 경영진의 의지

(2) 효율적이고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

(3) 윤리경영 프로그램과 관리

(4) 구체적인 윤리기준 설명

(5) 윤리적 의사결정

(6) 윤리 위반자에 대한 처벌규정 수립

(7) 내부신고 장치의 마련

(8) 윤리교육 강화

(9) 윤리감사의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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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 리더십 모델

효과적 리더십 모델구조

국내외 기업들의 리더십 모델을 조사하여 공통적인 18가지 핵심역량을 선별하여 리더십 모델을 만들었다(이석재, 2011). 효과적 리더십 모델에서 핵심역량은 기능적 속성에 따라 3개의 역량군, 즉 인지역량, 대인관계 역량, 전략적 관리 역량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 3개의 연령군은 다시 각각 6개의 하위 역량들로 이루어진다.

역량 구분에 따른 리더의 역량

역량 구분 효과적 리더의 역량
인지 역량 창의성, 자기확신, 변화관리, 문제해결력,
거시적 사고, 혁신성
대안관계 역량 정서관리, 대인감수성, 의사소통, 갈등관리,
고객지향성, 협상력
전략적 관리 역량 추진력, 결과지향성, 코칭, 팀워크 형성
비전 제시, 전략 실행력

리더십 개발 단계

1) 리더십 개발의 요구 분석

직무와 개인의 목표는 향후 6개월 안에 달성하고자 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직무목표를 선정할 때는 조직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무목표는 ‘자신의 현재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중요한 일이 무엇인가?’에 기반하여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에서부터 차례대로 두세 개를 적는 것으로 시작한다.

개인목표는 현재 자신이 성취하고자 계획하고 있으며, ‘목표를 달성한다면 가장 만족감을 주는 일은 무엇인가?’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부터 차례대로 두세 개 정도만 적는다.

필요한 리더십 역량이라고 기록한 것 중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역량을 생각한다. 필요한 리더십 역량 가운데 중복되는 것이 있다면, 당신에게 현실적으로 중요한 역량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역량이다.

2) 개발 단계

1단계: 리더십 개발의 요구분석

2단계: 리더십 진단과 결과분석

3단계: 리더십 개발계획 수립

4단계 계발계획 실행결과 검토

리더십 역량 개발 과정

①진단

리더십 개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리더십 현상이 어떤지를 진단하는 것이다. 스스로의 리더십 역량을 정확히 진단하지 않으면 무엇을 개발해야 할는지를 제대로 포착해내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냉철한 판단을 필요로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든 간에 스스로의 리더십에 대해서 솔직하게 이야기를 해줄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때, 의견을 많이 듣기보다는 정확하고 진솔한 정보를 얻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②계획

이는 개발목표를 정하고, 방법을 결정하며, 지켜야 할 원칙을 만드는 것으로 구성된다.

첫째, 개발할 각 주제별로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어느 수준까지 개발할 것인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정해진 목표에 따른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셋째,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있다. 원칙을 지키지 못했을 때, 스스로에게 주는 벌칙을 정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③실행

핵심은 꾸준함이다. 지속적으로 꾸준히 노력해 나아가야 하는 속성을 갖는 것이 리더십 개발이다.

역량 프로그램 개발 성공조건

①분명한 학습 목표

학습목표는 훈련을 통해 대상자들이 습득할 것으로 기대되는 행동, 스킬, 지식을 말한다.

 

②학습내용의 명확화

교육훈련 내용은 항상 명확하고 의미가 있어야 한다.

 

③내용의 적절한 배열

프로그램의 내용은 학습을 용이하게 하는 방식으로 조직되고 배열되야 한다. 단편적인 것으로부터 점차 복잡한 내용으로 구성되는 것이 좋다.

 

④훈련방법의 적절한 배합

교육 훈련방법의 선택은 대상자가 현재 가지고 있는 기술수준, 동기수준, 복잡한 정보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능력 등을 고려해야 한다.

 

⑤활발한 실습을 위한 기회

대상자는 학습할 때 앉아서 듣기만 원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활동적인 실습을 원한다. 팀 활동을 포함하는 리더십 기술은 현실적인 상황조건하에서 팀별로 실습하는 것이 좋다.

 

⑥연관성 있고 시의적절한 피드백

실제 현장에서 교육받은 내용을 실천에 옮겨보고 그 결과를 분석해야 한다. 이때, 학습에 대한 성취도 평가와 피교육자에 대한 피드백 제공이 필수적이다.

 

⑦학습자의 자신감

교육자나 조직의 상급리더는 교육훈련 대상자에게 자기효능감과 기대를 강화시켜 주어야 교육훈련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 있다.

 

⑧적절한 사후점검 활동

리더십 교육훈련 내용 중 복잡한 스킬과 기술은 제대로 배우기 쉽지 않은데, 이것은 단기 교육과정에서는 실습의 기회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런 교육을 할 때, 적절한 사후관리와 지속적인 지원활동이 필요하다.

리더십 역량개발 활동

개인 차원에서의 리더십 개발 활동

①액션러닝

과제를 주고 그것을 해결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리더십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

 

②포럼

중요한 사람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③인터넷 강좌

온라인 강좌는 특히 내용이 중요하다.

 

④하이브리드 과정

하이브리드 리더십 과정은 온라인, 오프라인, 진단과 코칭 등을 섞어서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예를 들어, 진단은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본 과정은 오프라인으로 시행하며, 끝나고 나서의 점검은 다시 온라인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조직 차원에서의 리더십 개발 활동

①직무 순환

조직은 당사자에게 직무순환을 통하여 새로운 리더십을 배우고 관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②멘토링

공식적인 멘토링 프로그램은 많은 조직에서 관리능력 개발을 향상하는 데 사용된다.

 

③도전적 상황

어떤 업무는 예외적이고 갑자기 발생하므로 이를 다룰 능숙한 관리능력이 필요하다. 조직은 교육훈련 대상자에게 이러한 업무를 맡김으로써 리더십 역량을 개발할 기회를 준다. (win-win 상황에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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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개발과 조직 여건

관리자의 개발지원

관리자는 조직구성원에 대한 리더십 기술의 개발을 촉진하는 가장 큰 장본인이다. 관리자는 잡다한 많은 업무처리로 바쁘기 때문에 여유를 가지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리더십을 훈련시킬 시간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급 관리자는 직원을 보호하고 리더십 기술 획득에 성공하도록 필요한 정직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충분한 도전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학습 분위기

리더십 교육훈련과 관리자 개발의 정도는 조직 내 리더십 개발에 관한 가치관이 얼마나 많이 확산되어 있는지에 영향을 받는다. 이를 학습 분위기라고도 부른다.

학습분위기가 확산된 환경에서는 교육지원과 상사의 직접 지원도 많아서 관리자들은 항상 리더십 향상의 기회를 갖는다. 많은 업무 활동들이 지속적인 학습과 개발을 위한 지원적 분위기를 유지하고 창출하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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