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진단] 지식부족 간호과정 (이론적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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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널스드림입니다.
부족한 간호과정이지만 독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번에는 지식부족에 대한 간호과정을 소개해보겠습니다.
간호사정 및 진단
간호사정 | 간호진단 | ||
의미 있는 자료 | 진단명 | 범주 | |
주관적 자료 |
“아무것도 안 했는데 밤에 갑자기 명치랑 등이 아팠어요.”라고 말함. “이렇게 아픈 적은 처음이에요.”라고 말함. “수술하는 것은 아니죠? 약 먹으면 나을 수 있는 거죠?”라고 말함. “빨리 나을 수 있죠? 심각한 건 아니죠?”라고 말함. |
통증으로 인한 질환과 관련된 지식부족 |
5. 지각/인지 20. 인지 |
객관적 자료 |
3/15 자기 전 폰 보다 갑자기 명치와 등 통증 발생하여 본원 응급실 방문함. V/S: 120/80-88회/분-20회/분-36.4-98% nausea (+), epi gastric pain 현재 죽 식이 중임. NRS 통증점수 3점 |
간호계획
간호계획 | ||
목표 | 장기 목표 | 대상자는 입원기간 동안 회복과정과 추후관리에 대해 말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
단기 목표 | 1. 대상자는 3일 이내에 질환 유발원인을 3가지 이상 직접 말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2. 대상자는 3일 이내에 치료요법 대한 지식을 적용하고 직접 실천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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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 | 진단적 계획 |
1. 대상자의 활력징후를 사정한다. 2. 대상자의 지식수준과 학습 내용에 대해 사정한다. 3. 대상자의 통증양상을 사정한다. |
치료적 계획 |
1. 처방된 약물을 투여한다. 2. 금기가 아닐 시 편안한 체위를 적용한다. 3. 전환요법을 적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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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적 계획 |
1. 대상자에게 질환을 유발시키는 요인에 대하여 시청각 자료로 교육한다. 2. 대상자에게 통증에 대한 인지를 낮추는 치료요법을 구두로 교육한다. 3. 대상자에게 질환 치료과정에 대한 이해도에 대해 시청각 자료로 교육한다. 4. 대상자에게 질환 회복과정과 경과에 따른 증상에 대하여 시청각 자료로 교육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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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중재 및 평가
간호중재(이론적 근거)및 평가 | |||
중재 | <진단적 중재> 1. 대상자의 활력징후를 4시간마다 사정하였다. 2. 대상자에게 지식수준과 학습 내용에 대해 사정한다 3/15: 대상자에게 이전 질환 발병유무, 지식수준, 치료과정과 유의사항에 대해 사정하였다. 3. 대상자 통증 부위의 통증 형태와 정도(위치, 양상, 빈도, 지속시간)를 4시간마다 사정하였다. 3/15: NRS 통증점수: 3점 부위: 명치, 등, 양상: 찌르는 듯이 아프다고 함. 빈도: 적음 |
이론적 근거 |
활력징후 측정은 가장 기본적인 대상자의 상태를 알 수 있는 척도이다. 대상자의 지식수준 사정을 기초로 교육계획을 수립한다. 통증은 대상자가 말하는 주관적 경험으로, 통증의 양상과 특성을 사정하여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고 이전 통증과 현재를 비교할 수 있다. |
<치료적 중재> 1. 3월 15일 대상자에게 처방된 약물을 투여하였다. 3/15 Polybutine 100mg PO Bioflor 250CAP PO Gaster 20mg Bid IV 5% D/W Nak3 500ml Bid II 2. 3월 15일 금기가 아닐 시 편안한 체위를 적용하였다. 3/15: 대상자에게 편안한 체위를 취하도록 격려하였고, 부동을 방지하기 위해 2~3시간마다 체위변경을 격려하였다. 3. 3월 15일 대상자에게 전환요법을 적용하였다. 3/15: 대상자에게 통증 인지를 전환하기 위해 TV 시청, 독서, 노래 듣기와 같은 전환요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적용하였다. |
약물 투여를 통해 소화기능 이상, 발열, 통증을 완화, 수분 및 전해질 공급, 영양공급을 시키고자 하기 위함이다. 주기적으로 대상자 체위를 변경하여 환자를 편안하게 해줄 수 있다. 전환요법은 통증에 대한 대상자의 주의를 다른 곳으로 바꾸고 통증에 대한 인지를 낮추는 방법으로 때때로 대상자는 통증에 대해 전혀 인지하지 않을 수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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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적 중재> 1. 대상자에게 질환을 유발시키는 요인에 대하여 시청각 자료로 교육하였다. 3/15: 대상자에게 스트레스, 유제품, 탄산음료 등 질환을 유발시키는 요인에 대해 안내 책자로 교육하였다. 2. 대상자에게 통증에 대한 인지를 낮추는 치료요법을 구두로 교육하였다. 3/15: 대상자에게 TV 시청, 독서, 노래 듣기 등과 같은 치료요법을 구두로 교육하였다. 3. 대상자에게 질환 치료과정에 대한 이해도에 대해 시청각 자료로 교육하였다. 3/15: 대상자에게 치료과정에 대해 안내 책자로 교육한 후 궁금한 점에 대해 질문하도록 하였다. 4. 대상자에게 질환 회복과정과 경과에 따른 증상에 대하여 시청각 자료로 교육하였다. 3/15: 대상자에게 회복과정 경과와 그에 따른 호전 증상 혹은 비정상적인 증상에 대해 안내 책자로 교육하였다. |
질환과 관련된 일상생활에서 흔히 있는 요인들을 교육하여 대상자가 질환에 대한 지식을 알고 치료과정에 참여하고 차후 예방할 수 있다. 대상자는 인지 수준인 낮지 않으므로 구두로 교육하여 입원기간 동안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치료요법을 스스로 적용할 수 있다. 치료과정에 대해 구두로 교육하기보다는 안내 책자를 통해 교육함으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회복과정 동안 나타나는 호전과 비정상적인 증상에 대해 안내 책자로 교육함으로 대상자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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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달성됨: 3월 17일 대상자는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거나 유제품 특히 우유와 불안하거나 하는 스트레스가 지금 제가 걸린 병의 원인이에요.”라고 직접 말로 표현하였으므로 단기목표1은 달성되었음. 달성됨: 3월 17일 대상자는 침상에서 책을 읽고, TV를 시청하고, 누워서 이어폰을 착용하여 노래를 듣는 모습이 관찰되었으므로 단기목표2는 달성되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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