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 이론적 모형 <대인관계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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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관계 모형
- 인간은 근본적으로 사회적인 존재다.
- 유아기의 어머니와의 관계가 개인 성격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 대표적 이론가: 설리반 & 페플라우
행동 일탈에 대한 견해
대인관계 이론가들은 행동이 인간 상호관계 내에서 발전한다고 믿고, 사회적 또는 상호관계의 경험을 강조함
설리반 | - 심리적 발달 경과를 추적: 인간의 행동은 두 가지 본능적 욕구, 만족과 안정을 위한 욕구(배고픔, 수면, 성욕, 외로움 등 기본적 욕구가 충족 되어질 때 만족함. 개인적 가치가 사회적 규범이나 문화적 요구와 일치할 때 안정됨. 개인의 자기체계가 만족이나 안정 욕구를 해결하려는 데 방해를 받는 경우 정신적으로 상처를 입음. - 생애 초기 경험: 정신건강에 극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함. 아기가 어머니의 불안을 감지하면 타인의 거절과 연관하여 불안을 가진다고 봄. - 어린이가 비난을 받을 경우: 부정적 자기체계가 발달하고 인간은 자기에게 있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서도 찾으므로 자신을 신뢰할 수 없는 아이는 다른 사람을 의심하게 된다고 봄. |
페플라우 | - 간호: “의미 있고 치료적인 대인관계 과정”으로 정의함. 인간 기본 요구의 중요성을 언급함. - 건강상태의 성취와 유지를 위해서는 생리적 욕구와 대인관계 욕구가 해결되어야 함. |
치료과정
대인관계 치료자들도 정신분석가들처럼 환자의 과거력을 중요시했으며 특히 발달단계에서 다른 사람과 건전한 관계를 학습했는가에 초점을 둠.
① 대인관계 경험의 교정으로 환자는 치료자와 건전한 관계를 경험함으로써 좀 더 만족한 대인관계를 배움.
② 치료자는 환자와 진실한 관계를 통해 생각과 반응을 공유함으로 신뢰감의 발달을 격려함.
③ 치료 및 재교육 과정이 필수적이며 대인관계 문제가 무엇인지 환자가 알도록 돕고 성공적으로 관계하는 유형을 찾도록 함.
④ 치료적 관계에서 친밀감: 신뢰를 형성하고 공감을 용이하게 하며 자긍심을 증진시키고 건강한 행위를 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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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치료자 | - 참여적 관찰자로 환자를 개입시키고 신뢰를 형성하며 공감해주는 역할을 함. - 무비판적이며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다른 사람들도 비슷하다는 것을 깨달을 때 환자는 좀 더 개방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고, 치료자를 신념과 가치, 생각과 느낌을 가진 현실적인 사람으로 보고 상호작용. - 환자가 치료목표인 욕구 만족과 개인적 성장을 발달하도록 도우며 역할 수행을 통해 간호사도 더불어 성장하고 자기를 발견할 수 있는데 자기인식은 상호관계 치료자로서 성공하는 데 필수적임. |
환자 | - 치료자와 관심을 공유함으로 최선을 다해 치료에 참여하는 것. - 이 관계에서 적응할 수 있을 만큼 성숙되면 그 경험을 치료 상황 밖으로 넓힐 수 있음. |
패플라우가 주장하는 대인관계에서의 간호사 역할
- 낯선 사람: 환자가 간호사가 처음 만났을 때 서로에 의해 가정되는 역할
- 자원인: 건강 정보를 주고 치료나 의학적 계획을 설명하는 역할
- 교육자: 환자의 관심이나 정보의 사용능력을 발전시키는 역할
- 지도자: 민주적인 간호과정에 환자가 협동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돕는 역할
- 대리인: 환자의 과거에 중요했던 감정을 활성화하도록 돕는 역할
- 간호사: 질병과 관련된 느낌을 전체 경험에 통합하게 돕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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