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간호 이론적 모형 <대인관계 모형>

널스드림 발행일 : 2025-02-11
728x90
반응형

대인관계 모형

- 인간은 근본적으로 사회적인 존재다.

- 유아기의 어머니와의 관계가 개인 성격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대표적 이론가: 설리반 & 페플라우

 

행동 일탈에 대한 견해

대인관계 이론가들은 행동이 인간 상호관계 내에서 발전한다고 믿고, 사회적 또는 상호관계의 경험을 강조함

설리반 심리적 발달 경과를 추적: 인간의 행동은 두 가지 본능적 욕구, 만족과 안정을 위한 욕구(배고픔, 수면, 성욕, 외로움 등 기본적 욕구가 충족 되어질 때 만족함. 개인적 가치가 사회적 규범이나 문화적 요구와 일치할 때 안정됨. 개인의 자기체계가 만족이나 안정 욕구를 해결하려는 데 방해를 받는 경우 정신적으로 상처를 입음.
생애 초기 경험: 정신건강에 극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함. 아기가 어머니의 불안을 감지하면 타인의 거절과 연관하여 불안을 가진다고 봄.
어린이가 비난을 받을 경우: 부정적 자기체계가 발달하고 인간은 자기에게 있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서도 찾으므로 자신을 신뢰할 수 없는 아이는 다른 사람을 의심하게 된다고 봄.
페플라우 간호: “의미 있고 치료적인 대인관계 과정”으로 정의함. 인간 기본 요구의 중요성을 언급함.
건강상태의 성취와 유지를 위해서는 생리적 욕구와 대인관계 욕구가 해결되어야 함.

 

치료과정

대인관계 치료자들도 정신분석가들처럼 환자의 과거력을 중요시했으며 특히 발달단계에서 다른 사람과 건전한 관계를 학습했는가에 초점을 둠.

① 대인관계 경험의 교정으로 환자는 치료자와 건전한 관계를 경험함으로써 좀 더 만족한 대인관계를 배움.

② 치료자는 환자와 진실한 관계를 통해 생각과 반응을 공유함으로 신뢰감의 발달을 격려함.

③ 치료 및 재교육 과정이 필수적이며 대인관계 문제가 무엇인지 환자가 알도록 돕고 성공적으로 관계하는 유형을 찾도록 함.

④ 치료적 관계에서 친밀감: 신뢰를 형성하고 공감을 용이하게 하며 자긍심을 증진시키고 건강한 행위를 하도록 함.

반응형

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치료자 - 참여적 관찰자로 환자를 개입시키고 신뢰를 형성하며 공감해주는 역할을 함.
- 무비판적이며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다른 사람들도 비슷하다는 것을 깨달을 때 환자는 좀 더 개방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고, 치료자를 신념과 가치, 생각과 느낌을 가진 현실적인 사람으로 보고 상호작용.
- 환자가 치료목표인 욕구 만족과 개인적 성장을 발달하도록 도우며 역할 수행을 통해 간호사도 더불어 성장하고 자기를 발견할 수 있는데 자기인식은 상호관계 치료자로서 성공하는 데 필수적임.
환자 - 치료자와 관심을 공유함으로 최선을 다해 치료에 참여하는 것.
- 이 관계에서 적응할 수 있을 만큼 성숙되면 그 경험을 치료 상황 밖으로 넓힐 수 있음.

 

패플라우가 주장하는 대인관계에서의 간호사 역할

- 낯선 사람: 환자가 간호사가 처음 만났을 때 서로에 의해 가정되는 역할

- 자원인: 건강 정보를 주고 치료나 의학적 계획을 설명하는 역할

- 교육자: 환자의 관심이나 정보의 사용능력을 발전시키는 역할

- 지도자: 민주적인 간호과정에 환자가 협동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돕는 역할

- 대리인: 환자의 과거에 중요했던 감정을 활성화하도록 돕는 역할

- 간호사: 질병과 관련된 느낌을 전체 경험에 통합하게 돕는 역할

정신분석모형 - 대인관계 모형.pdf
0.04MB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