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 이론적 모형 <행동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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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모형
ⓐ 개인행동에 초점을 두고 관찰할 수 있는 양적인 면을 강조함.
ⓑ 행동이론은 학습이론에 근거를 둔다.
행동모형 이론
정의 | ⓐ 학슴이론에 근거를 둔다 → 생각이나 느낌이 아니라 환자의 행동에 초점을 두고 관찰할 수 있는 양적인 면을 강조함으로써 치료의 효과를 측정하고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 다른 치료들이 문제를 정의하고 치료하는데 주관적인데 비해, 행동치료는 객관적으로 보여짐으로써 치료과정과 방법이 반복될 수 있다. ⓒ 인지: 한 개인이 인지하는 내용과 인지하는 과정을 일컫는 것으로 사고, 자기인식, 평가, 신념, 가치, 기대 등의 기준이 된다. ⓓ 인지는 감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사람은 사건 자체에 반응한다기보다는 사건이 의미하는 바에 반응하기 때문이다. → 인지의 변화가 있어야 행동과 감정에 변화가 온다는 것을 강조. ⓔ 외적인 행동변화에 초점을 두었던 행동모형을 보완하는 접근 |
일탈행동에 대한 견해 |
ⓐ 행동이론가들은 모든 행동이 학습된다고 믿기 때문에 일탈행동도 학습이론을 이용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습관적 반응으로 본다. ⓑ 자극에 따라 반응이 일어나고 반응은 강화됨으로써 학습이 된다. ⓒ 일탈행동: 학습이 적절히 일어나지 않았거나 전혀 학습이 되지 않았거나 적절히 강화되지 못했을 때 나타난다고 봄. |
치료과정 | ⓐ 가장 흔한 행동치료: 탈감작요법과 이완요법 ⓑ 환자: 다양한 수준의 실제 혹은 상상 속의 불안을 경험할 수 있는데 특히 상상 속 불안일 때는 치료자의 지도 하에 이완술은 연습하거나 초치면으로 불안해소를 지도. ⓒ 치료과정: 몇 차례 치료가 필요하며 불안 정도가 낮더라도 완화될 때까지는 다음 단계로 나아가지 않는다. ⓓ 불안 완화에 도움이 되는 다른 접근: 자기주장 훈련 → 관계에서 생기는 불안에 특히 유용하다. |
자기주장이란?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권리를 표현하는 것으로 자신의 권리를 무시하는 수동적 행동이나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는 공격적 행동과는 다르다. 역할극과 연습을 통해 자기주장 태도를 증진 시키면서 행동이 변화하고 이에 따라 자긍심과 조절감이 증가하면서 관계에서 생기는 불안이 감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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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오치료와 명목화폐제도
혐오치료 | ⓐ 전기 충격 등 혐오 자극을 이용하여 행동 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고통을 유발한다는 점은 도덕적 윤리적 비판의 대상이 됨. ⓑ 그러나 자발적으로 혐오 자극을 받아들이고 통증을 감내할 만큼 정서적 고통이 심하다면ㅇ 이 방법을 적용헐 수도 있다. |
명목화폐제도 | ⓐ 장기 입원 환자의 적응적 행동을 늘리기 위해 쓰는 긍정적 강화 치료이다. 바람직한 행동을 보이면 토큰으로 보상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보이면 토큰을 빼앗는다. ⓑ 어느 정도 추상적 사고가 가능한 환자에게 토큰을 적용할 수 있으며 아동에게도 유용하다. |
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치료자 | 행동 전문가로서 환자를 도와 좀 더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치하도록 하며 환자의 불안을 학습으로 동기화하도록 유도함. |
환자 | ⓐ 학습자로서 치료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데 지식이 있는 환자가 더 협조적임. ⓑ 치료 동안 교육을 더 강화하기 위해 과제가 있을 수 있고 집에서도 치료를 계속하도록 목록을 정함. |
치료 | 증상이 없어지면 와료된 것으로 하는데 이 모형에서는 내면의 갈등을 다루지는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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