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핵심기본간호술] 기본 심폐소생술 및 제세동기 적용 (목적, 절차, 이론적 근거, 간호기록)

널스드림 발행일 : 2023-03-0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널스드림입니다.

핵심기본간호술 주요 항목 중 드디어 마지막 핵심기본간호술을 다루게 되었습니다. 심근경색, 부정맥, 급성 쇼크 등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갑자기 쓰러져 시행하고 적용하게 되는 술기가  기본 심폐소생술과 제세동기 일 텐데요. 이 항목은 모든 국민이 관심을 가지고 예기치 못한 상황을 대비하기 위하여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간호사를 꿈꾸는 의료인이라면 환자의 생명을 살리기 위하야 심폐소생술의 원칙과 제세동기의 적용법은 기본적으로 숙지하여야 응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임상에서 일어나는 상황이 아니라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 심폐소생술 상황이기 때문에 좀 더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심폐소생술(Cardio Pulmonary Resuscitation. CPR)

절차

1. 의식유무 확인

예) "환자분 괜찮으세요? 눈 떠보세요." 하면서 대상자의 동공 상태와 몸을 흔들어 의식 상태를 가장 먼저 확인합니다.

2. 도움요청 및 119 신고

예) "저기 노란색 티셔츠 입은 분 119 신고해주세요. 빨간색 티셔츠 입은 분 저 좀 도와주세요." 하면서 반드시 도움을 요청하고 119에 신고해야 합니다.

3. 가슴 압박

4. 기도유지 및 인공호흡

5. 소생 확인

6. 출혈 검사

시간

(1) 0~4분: 소생술을 시작하면 뇌 손상이 거의 없음.

(2) 4~6분: 뇌 손상 가능성이 높음.

(3) 6~10분: 뇌 손상이 확실한 상황임.

(4) 10분 이상: 심한 뇌 손상 혹은 뇌사상태.

그러므로 심폐소생술 상황을 발견 당시 0~4분 내로 심폐소생술을 최대한 실시하고 뇌 손상이 발생하는 것까지 대비하고 방지해야 합니다.

생존사슬

이미지출처: 대한심폐소생협회

심폐소생술 방법

(1) 사정: 의식 확인

- 대상자의 의식을 가장 먼저 확인합니다.

- 성인의 시정지 양상: 갑작스럽게 쓰러짐, 축 늘어짐, 무호흡, 청색증, 경련, 심정지 호흡

(2) 도움요청

대상자의 반응이 없을 시 큰 소리로 주변 도움 요청과 119에 신고해야 합니다.

(3) 맥박 확인

- 일반인: 맥박 확인 절차를 생략합니디.(의식 없거나 호흡 비정상일 때 심정지 상황으로 판단함)

- 의료종사자: 경동맥 혹은 대퇴동맥 약 10초간 맥박을 확인합니다.(10초 이내 확인하고 안 되면 즉시 CPR 시행)

(4) 심폐소생술 실시

ⓐ 가슴압박

- 대상자의 체위 변경(통나무 굴리기 방식) 후 편평한 바닥에 똑바로 누운 자세로 눕힙니다.

- 압박 부위: 가슴의 중앙 부위

- 흉부 압박 속도: 100~120회/분, 깊이: 5~6cm

- 압박 위치: 흉부 중앙의 양쪽 유두 사이, 흉골 아래 1/2 지점 확인

- 방법: 팔꿈치를 펴고 바닥과 수직으로 하여 체중을 이용하여 압박(압박 후 충분한 이완 필요)

ⓑ 인공호흡

- 기도유지: 두부후굴, 하악 거상밥, 하악 견인법

- 구강 대 구강(대상자의 목은 신전되어야 하고 구조자의 입이 대상자의 입을 완전히 덮도록 대상자의 입은 벌림)

- 구강 대 비강

- 호흡 시 가슴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하고 인공호흡 사이 공기가 완전히 배출되도록 함

- 효과적인 인공호흡이 안 될 경우: 기도 재고정 및 이물질을 확인합니다.

ⓒ 가슴압박과 인공호흡 반복

- 흉부 압박과 인공호흡을 30:2 비율로 구급대원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대상자가 의식이 돌아올 때까지 지속함

- 심폐소생술 5주기 후 다른 사람과 손 바꿔서 역할을 교대함

- 일반인: 인공호흡이 어려운 상황에서 가슴압박만 시행함

- 가슴압박 깊이: 영아 4cm, 소아 4~5cm, 성인 약 5~6cm 압박하고 성인과 소아에서 분당 100~120회/분 실시함. 만일 심폐소생술을 중단할 경우 10초 이내로 최소화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 회복자세

환자 소생 확인 후 옆으로 돌려 눕혀 기도 개방을 유지합니다.

ⓔ 제세동

- 심정지를 목격했다면 가능한 한 빨리 자동 제세동기를 사용합니다.

- 심정지를 목격하지 않았다면 5주기의 심폐소생술 후 자동 제새동기를 적용합니다.

ⓕ 합병증

늑골 골절, 흉골 골절, 늑연골 분리, 간과 비장 파열, 기흉, 혈흉, 심장압전, 폐좌상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대한심폐소생협회

기본 심폐소생술 및 제세동기 적용 평가항목 (수행시간: 5분/5 Cycle 시행)

성취 목표

1. 심폐소생술의 목적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2. 제세동기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3. 심폐소생술을 정확하게 수행하고 제세동기를 올바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4. 기본 심폐소생술과 제세동 후 기록할 수 있습니다.

관련 선행지식

심폐소생술의 기본 원리와 적응증, 심폐소생술 시 주의사항, 제세동기 사용의 목적과 적응증, 제세동기 사용 시 주의사항

필요장비 및 물품

대상자 모니터가 가능한 심폐소생술 모형, 자동 제세동기(AED), mouth shield, 소독제

기본 심폐소생술 및 제세동기 적용 프로토콜 및 수행항목

1. 환자를 발견하면 양쪽어깨를 가볍게 흔들며 환자의 의식을 확인한다. 

(이론적 근거: 반응이 없고 호흡이 없거나 비정상적인 호흡을 보인다면 심정지상태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대상자의 의식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환자분 괜찮으세요? 눈 떠보세요. 말씀해 보세요.

2. 반응이 없음이 확인되면, 즉시 한 사람을 지정하여 도움을 요청하고, 또 다른 사람을 지정하여 자동 제세동기를 가져오라고 지시한다.

(이론적 근거: 심폐소생술 시 반드시 주변의 도움을 요청을 구해야 하며 119에 신고하여 상황, 장소, 상태 등을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노란색 티셔츠를 입으신 분 저를 좀 도와주세요. 빨간색 티셔츠를 입으신 분은 119에 신고해서 지금 장소, 환자 상태, 상황에 대해 신고 부탁드립니다.

3. 경동맥을 10초 이내로 촉지 하여 맥박을 확인하며, 동시에 호흡유무를 확인한다.

(이론적 근거: 의료종사자: 경동맥 혹은 대퇴동맥 약 10초간 맥박을 확인합니다.(10초 이내 확인하고 안 되면 즉시 CPR을 시행합니다.)

 

4. 경동맥 맥박이 없는 경우, 바로 흉부압박을 시작한다. 
1) 흉부 압박 위치는 흉골 하부 1/2 지점임을 확인한다.

(이론적 근거: 효과적인 흉부 압박은 심폐소생술 과정에서 충분한 혈류를 전달하는데 목적이 있다.

5. 2) 압박지점에 한쪽 손꿈치를 대고 다른 한 손을 그 위에 포개어 깍지를 낀 자세로 손을 놓는다. 

6. 3) 팔꿈치를 곧게 펴고 환자의 가슴과 수직이 되도록 압박하고, 체중이 실리도록 하여 5cm 깊이로 압박한다.(소아는 4~5cm)

(이론적 근거: 흉부 압박은 뇌와 심장 등 주요 장기의 약간의 혈류를 생성하고 전달하여 효과적으로 더 많은 혈류를 전달한다.)

7. 4) 흉부 압박은 분당 100~120회의 속도로 30회를 압박한다. 압박한 후에는 가슴이 최대로 이완되어 혈류가 심장으로 충분히 채워지도록 하면서 속도를 유지한다.

(이론적 근거: 흉부 압박의 속도는 너무 빠르면 정맥 귀환이 충분하지 않고, 너무 느리면 혈류 생성과 전달이 충분하지 않다.)

 

8. 머리 기울임-턱 들어 올리기(head-tilt chin-lift) 자세로 기도를 확보한다. (경추손상 시 턱 밀어 올리기 jaw thrust)

(이론적 근거: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을 끌어올리는 자세는 기도 개을 위해서 실시한다. 머리나 목의 외상이 있거나 의심된다면 턱을 밀어 올리는 방법으로 기도를 확보해야 한다.)

9. 가슴 상승이 눈으로 확인될 정도의 일회 호흡량으로 1초 동안 불어넣어 인공호흡을 2회 실시한다. 

(이론적 근거: 구강으로 인공호흡을 시행할 경우 비강을 막아 공기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합니다. 반드시 대상자의 가슴이 올라오는지 확인하면서 실시해야 합니다.)

 

10. 자동 제세동기가 도착하면 전원을 켠다.

11. 환자의 가슴을 노출시켜 패드 부착부위에 땀이나 기타 이물질이 있으면 제거한 후, 흉골(sternum) 패드는 흉골의 우측 쇄골 아래에, 심첨(apex) 패드는 좌측 유두 아래의 액와중앙선(mid-axillary line)에 부착하고 심전도를 분석한다.

(이론적 근거: 정확한 심전도 판독을 위해 흉부를 노출시키고 패드 부착 부위에 땀 혹은 이물질을 제거하여 부착한다.)

12. 제세동 해야 함이 확인되면 충전한 후 환자에게서 모두 떨어지도록 주위 사람들에게 지시한 다음, 깜빡이는 버튼을 눌러 제세동을 실시한다. 

(이론적 근거: 심전도 분석 후 심실세동 혹은 맥박이 없는 심실성 빈맥인 경우 제세동을 실시합니다. 전기 충격으로부터 자신과 다른 사람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제세동기가 작동될 것입니다. 모두 환자 주변에서 물러나 주세요.

13. 제세동이 완료되면 바로 4~9번 과정(흉부압박과 호흡을 30:2의 비율로 시행)을 5 cycle(2분) 반복한다. 

14. 호흡과 맥박을 확인한 후 제세동기를 사용하여 심전도 리듬을 분석한다. 

15. 심전도 분석 결과에 따라 12~13번 과정을 반복한다.

16. 심폐소생술팀이 도착하면 정확한 상황을 인계한다. 

17. 물과 비누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728x90
반응형

참고문헌

송경애 외. (2017). 기본간호중재와 술기. 서울: 수문사.

간호교육인증평가 핵심기본간호술 평가항목 프로토콜. 재단법인: 한국간호평가원

송경애 외. (2022). 기본간호학. 서울: 수문사.

핵심임상간호 메뉴얼

대한심폐소생협회

질병관리청

 

 

 

728x90
반응형

댓글